대구 소방안전본부, 겨울철 대비 특별 소방안전점검 실시
이번 소방안전점검은 화재사고와 각종 재난이 집중되는 계절적 특성에 따라 화재취약대상 11,075개소 중 다수인명피해 우려대상인 전통시장, 마트,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등 50개소를 구·군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특별 소방점검을 시행하고 다중이용업소, 쪽방, 사회복지시설 등 11,655개소는 소방 전수조사 및 안전지도·점검을 병행하여 추진한다.
특히 점검의 내실화와 성과를 높이기 위해 대형화재 우려대상은 구·군청,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및 안전관련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특별점검반을 편성 운영하며 화재사고 유형별로 취약요인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대형화재를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방화관리자 업무 이행상태 확인, 피난 통로상 피난장애 및 비상구 등 피난시설 확보여부 등이며, 건물주 중심의 자율 소방안전관리체제가 정착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소방안전점검 결과 결함사항이 발견될 경우 소방관련 불량사항은 즉시 시정보완 및 강력하게 의법 조치하고, 타 법령 위반사항은 관계기관 통보 후 시정조치 여부 철저히 확인하여 겨울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 류해운 본부장은 “서민밀착형 생활소방 정책을 통해 겨울철 대형화재 근절과 인명피해 10% 저감을 목표로 철저하게 점검하고 또 신속한 대응으로 화재로부터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지난 8일 ‘CPR 안전도시 대구’ 선포식을 계기로 시민들에게 CPR교육을 체계적으로 보급 확산해 생명을 구하는 안전문화 정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소방안전본부 예방안전과
시설지도담당 도기열
053-350-4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