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카드 사용자 중 70%, 이용 ‘만족’

- 모바일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뉴스 제공
비씨카드
2011-11-22 08:36
서울--(뉴스와이어)--BC카드(대표이사 사장 이종호, www.bccard.com) 산하 지불결제연구소에서는 지난 10월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 현황 및 인식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BC카드의 모바일카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모바일카드에 대한 만족도, 수용도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이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카드 사용자 348명 중 약 70%가 모바일카드 이용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추후 모바일카드의 지속적인 사용 여부 및 추천 의향에서도 각각 80%와 62%로 높게 나타나 모바일카드 사용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모바일카드에 대한 기대로는 지갑을 휴대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 42.4%로 가장 높았으며, 빠른 결제속도 14.1%를 차지해 기존 플라스틱 카드에 비해 간편함과 편리성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모바일카드 비사용자 663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카드 수용도에 대한 조사에서도 모바일카드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51%로 가장 많았다. 모바일카드를 이용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에서도 휴대의 간편성이 80.4%를 차지하는 등 모바일카드에 대한 잠재적인 고객 수요가 크다는 점을 보여줬다.

이 밖에도 모바일카드를 이용하고 싶은 장소로는 편의점, 슈퍼 등 접근성이 높은 유통업체와 백화점, 마트 등 생활용품 관련 영역을 비롯해 문화, 교육, 여가 등 생활과 밀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바일카드에 대한 우려점도 있었다. 분실 시 카드 도용에 대한 우려가 46.5%로 가장 높았고 개인정보 누출 우려 27.3%, 결제 가맹점 부족 11.1%가 그 뒤를 이어 모바일카드에 대한 보안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보였다.

BC카드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모바일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지만 가맹점 확대, 표준 규격, 안전성 확보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분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모바일카드 시장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BC카드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RFID/USN Korea 2011 전시회”에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모바일카드 규격을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를 체험할 수 있는 차세대 모바일카드 체험존을 운영하는 등 국민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모바일카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ccard.com

연락처

BC카드 홍보부
정택식 계장
02 - 3475 - 8132
010 - 9007 - 04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