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G의 웨이브드럼 미니 퍼커션 신시사이저에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샤크 프로세서’ 채택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1-11-22 10:06
서울--(뉴스와이어)--전 세계 데이터 컨버터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오늘 혁신적인 전자 악기 전문업체인 KORG(KORG Inc.)가 자사의 새로운 휴대형 퍼커션 신시사이저인 웨이브드럼 미니(WAVEDRUM Mini)를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DSP) 엔진으로 ADI의 샤크(SHARC®) 프로세서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KORG는 ADI의 ADSP-21375 샤크 32비트 플로팅포인트 DSP 프로세서를 웨이브드럼 미니의 핵심 부품으로 활용함으로써 2009년에 출시한 퍼커션 신시사이저 웨이브드럼 WD-X의 차세대 휴대형 배터리 구동 버전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바쁘게 활동하는 뮤지션들을 위해 설계된 웨이브드럼 미니에는 ADI가 특허 출원중인 고유한 음원 시스템이 결합되어 있어 연주자가 미묘한 뉘앙스를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역동적이고 파워풀한 연주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표현의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보다 풍부한 음색과 민감한 반응을 자랑하는 이 2세대 웨이브드럼은 ADI의 샤크 플로팅포인트 오디오 처리 성능에 힘입어 실제와 매우 유사한 퍼커션 사운드를 비롯해 넓은 동적 범위의 음향을 충실하게 재현한다. 샤크의 플로팅포인트 아키텍처를 활용함으로써, KORG 오디오 시스템은 샤크의 속도 및 메모리 아키텍처를 통해 오디오 충실도를 최적화하는 특수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다.

웨이브드럼 미니를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 KORG는 뛰어난 플로팅포인트 연산 처리 성능을 갖춘 고성능 컴파일러와 우수한 최적화 기능이 내장된 코드 생성 툴을 필요로 했다. 이에 KORG는 ADI의 ADSP-21375 샤크 32비트 플로팅포인트 DSP 프로세서를 선택하여 자사의 엔지니어들이 웨이브폼 미니의 DSP 시스템을 위해 PC 상에서 개발 및 평가한 오디오 알고리즘을 신속하게 구현하고, 아울러 산술 정확도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KORG DR 그룹 개발 3부의 히로미 이와시타(Hiromi Iwashita) 엔지니어는 “우리는 지난 수년간 ADI의 DSP를 우리 제품에 사용해왔다”며 “ADI의 DSP 프로세서는 성능이 뛰어날 뿐 아니라 다양한 주변장치, 개발 환경, 툴과 호환된다. 아울러 비용과 개발 시간을 절감하는 데에도 유리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웨이브드럼 미니에서는 기본 시스템, 음원, 이펙터, 리듬 및 루프 기능을 비롯해 필요한 거의 모든 프로세스와 작업을 ADSP-21375 샤크 프로세서 하나가 처리한다”며 “지금까지 쌓아온 ADI 제품 시스템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향후 출시할 제품에도 계속해서 ADI 제품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ORG의 오디오 엔지니어들은 ADI의 VisualDSP++ 5.0 및 ADZS-HPUSB-ICE 개발 툴과 ADSP-21375 평가 키트를 사용하여 오디오 디자인의 성능과 가치를 극대화한 것은 물론, 수준 높은 오디오 애호가들의 기대치를 능가할 정도로 최고의 음질을 구현할 수 있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DSP 기술 그룹의 히로유키 후지카와(Hiroyuki Fujikawa) 수석 매니저는 “ADI의 샤크는 지금까지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에 주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웨이브드럼 미니 같은 다양한 혁신적 소비자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KORG 같은 혁신적인 업체가 샤크 아키텍처를 도입하여 최신 제품에 첨단 음향 처리 성능을 구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ADI의 샤크 DSP 프로세서 제품군과 개발 툴은 프리미엄 오디오 처리 성능에 대한 ‘표준’으로 자리잡았다”고 강조했다.

혁신적인 디자인일수록 샤크 수준의 처리 성능을 요구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샤크 플로팅포인트 DSP 제품군은 뛰어난 성능, 대용량 온칩 메모리 및 높은 I/O 처리량을 갖추고 있어 산업, 과학, 의료, 오디오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샤크 프로세서 제품군은 녹음 스튜디오 및 콘서트 홀 같은 까다로운 여러 전문 환경과 디지털 홈 씨어터 시스템 및 카 오디오 시스템 같은 소비자 제품에 사용된다. 샤크 프로세서는 오디오 업계에서 고음질 오디오 제품을 위한 신호 처리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샤크 DSP 프로세서 제품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SHARC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한덕선 부장
02-2016-7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