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트로닉스의 혼합도메인 오실로스코프

- 텍트로닉스가 지난 8월에 발표한 제품

- 오실로스코프와 스펙트럼분석기를 하나로 통합한 제품

뉴스 제공
누비콤
2011-11-23 10:35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의 오실스코프 제조사인 텍트로닉스는 지난 8월에 발표한 자사의 혼합도메인 오실로스코프인MDO4000시리즈가 “END이 선정한 올해의 100대 제품” 중에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100대 제품 중 계측 및 측정기기는 불과 9개만 선정 되었으며, 그 중 하나가 텍트로닉스의 혼합도메인 오실로스코프이다. MDO4000시리즈는 업계 최초로 오실로스코프상에 스펙트럼분석기를 혼합한 제품으로서, 하나의 계측기에서 아날로그, 디지털 및 RF신호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한국텍트로닉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의 결과는 텍트로닉스의 기술력 및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결과물로서, 지난 수십 년간의 오실로스코프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제품으로 인정 받았음을 입증할 수 있는 좋은 예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1. 혼합 도메인 오실로스코프의 장점

MDO4000시리즈를 사용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이 오실로스코프와 스펙트럼 분석기를 하나의 계측기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스펙트럼 분석기를 통해 주파수 영역을 다시 디버깅 해야만 하는 문제점을 MDO4000시리즈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MDO4000시리즈는 아날로그 4개, 디지털 16개, RF 1개 채널에 걸친 시간 상관 관계의 아날로그, 디지털, RF 신호를 캡처할 수 있으므로 기존 스펙트럼 분석기를 훨씬 뛰어넘는 성능을 제공한다. RF 입력 주파수 범위는 최대 6GHz에 이르며 모든 중심 주파수에서 기존 스펙트럼 분석기보다 100배 이상 넓은 1GHz 이상의 캡처 대역폭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또한 한 화면에서 최대 4개의 디코딩된 직렬 및/또는 병렬 버스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간 상관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이제 정확하게 타이밍을 측정하여 설계에 포함된 명령/제어 이벤트 사이의 지연과 대기 시간, RF 스펙트럼의 변화를 아주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들면, VCO/PLL이 켜질 때의 스펙트럼 변화를 확인하거나, 주파수 호핑 RF 신호의 트랜지션 특성을 측정하는 일이 간단한 작업이 되었다. 또한 MDO4000시리즈는 현재의 테스트 장비로는 결코 가능하지 않은 두 영역에 걸친 완벽한 시간 상관 관계의 시스템 시각을 제공하므로, 간헐적인 EMI 노이즈의 소스를 찾아내는 것도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또한 MDO4000시리즈는 설계자들에게 원하는 시점 또는 부분에서 RF 스펙트럼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같은 시점의 아날로그, 디지털 및/또는 디코딩 된 버스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찬가지로, RF 시간 영역 트레이스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라 RF 입력 신호의 진폭, 주파수 또는 위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시스템 구성요소 및 활동과 관련한 주파수 호핑트랜지션, 안정 시간, RF 이벤트 타이밍을 손쉽게 특성화할 수 있다.

또한 RF 시간 영역 트레이스가 아날로그, 디지털, 직렬/병렬 버스 디코딩파형과 동일한 화면에 표시되므로 시스템의 작동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표준 RF 출력 레벨 트리거와 함께 옵션 모듈(MDO4TRIG)을 사용하면 RF 출력 레벨을 소스로 사용하는 추가적인 트리거 유형이 지원되므로, 관심 RF 이벤트를 추가적으로 격리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 펄스 폭에 트리거하거나, 시간 초과 또는 런트(runt)를 찾거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채널을 따라 정의되는 로직 패턴에 RF 입력을 포함시킬 수도 있다. 아날로그, 디지털, RF 또는 그 조합 어느 것이든 사용자가 관심을 가진 신호에 트리거할 수 있는 기능 또한 MDO4000 시리즈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또 다른 기술이다.


2. 개발 배경

MDO4000시리즈 개발 배경으로는 하나의 계측기에서 시간영역과 주파수 영역을 통합하는데 따른 본질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텍트로닉스가 다년간 기울인 연구 및 개발 노력의 성과이다.

텍트로닉스는 이 제품의 개발 과정에서 26건의 특허를 신청했으며 현재 모두 출원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MDO4000의 개발 과정을 다루는 이 비디오 또는 관련 기술 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텍트로닉스에 대하여

엔지니어들은 지난 60년 동안 텍트로닉스의 테스트, 측정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통해 설계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제품화 기간을 대폭 단축해왔다. 텍트로닉스는 전자 설계, 제조 및 첨단 기술 개발 분야를 중심으로 엔지니어에게 가장 적합한 테스트 장비를 공급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본사는 미국 오리건 주 비버튼에 있다. 텍트로닉스는 전세계 고객을 지원하며 수상 경력에 빛나는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한다.www.tektronix.com 에서 최신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누비콤 개요
누비콤은 전자계측기기 솔루션 종합 유통 전문회사이다. 전자 계측기 매매를 비롯하여 렌탈, 수리, 교정 및 측정 자동화 솔루션까지 원-스톱-토탈 솔루션이 가능하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 에버나, 마이크로프로스, 텍트로닉스, 키슬리, 코범 등 약 20개 세계적 유명 계측기 회사와 공식 대리점 계약을 맺고 있다. 취급 제품은 무선통신 측정기, 네트워크분석기, 스펙트럼분석기, 신호발생기 그리고 오실로스코프 등 수천 종이다.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nubicom.co.kr

연락처

누비콤 마케팅실
실장 김영일
010-3780-06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