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 미래형 카 오디오 겨냥한 차량용 튜너 신제품 발표

- HD 라디오 기술 기반의 멀티튜너 카 오디오 시스템에 이상적인 고성능 Si476x 리시버 제품군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1-11-24 11:14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합 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 래버러토리스(Silicon Laboratories Inc., NASDAQ: SLAB, 지사장 이종찬)는 오늘, 카 오디오의 비용과 시스템의 복잡성은 낮추면서도 앞선 신호 처리기술로 최고의 RF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업계 최상의 차량용 튜너 IC 제품군을 발표했다. 글로벌 카 라디오 시장을 겨냥해 최상의 가격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신형 Si476x 튜너 제품군은 메이저 공급업체부터 애프터 마켓 카 라디오 생산업체까지 모든 급의 제조업체들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헤드 유닛과 AM/FM 카 라디오를 위한 동급 최강의 멀티밴드 리시버 솔루션이다.

글로벌 시장 정보 업체인 J.D. 파워 & 어소시에이츠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차 선적 대수는 76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 차량에 탑재되는 카 라디오 기술은 통신 기술의 혁신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을 급성장 시킴에 따라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카 라디오는 예전의 기본 기능에서 벗어나 FM 위상 다이버시티 수신, 정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위한 라디오 데이터 시스템(RDS) 데이터 수신, AM/FM HD 라디오 기술 지원, 활성화된 방송 콘텐츠를 위한 세부 방송국 품질 지표를 제공하기 위한 다중 튜너를 포함한 정교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변모하였다. 이러한 강력한 방송 성능은 소비자들이 최고급 차량용 오디오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 반도체 기술을 필요로 한다.

실리콘랩은 이러한 자동차 업계의 큰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Si476x리시버 시리즈 개발했다. Si476x 리시버는 실리콘랩이 특허를 출원한 디지털 저 IF 기술을 적용하고 기존 외부 물질을 단일 CMOS 칩에 고집적 하였다. 이들 리시버들은 멀티 튜너로 확장 가능한 모듈 구조를 통해 전에 경험할 수 없었던 유연성을 제공한다. Si476x는 AM/FM, 대학 FM, 장파(LW), 단파(SW), NOAA 기상 대역을 비롯한 전세계 라디오 방송 대역을 모두 지원하며,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FM RDS 디코딩 및 AM/FM HD 수신을 제공한다. HD 라디오 기술 개발업체인 아이비쿼티(Biquity Digital Corporation)는 HD 라디오 디모듈레이터 IC와 호환되는 AM/FM HD 라디오 튜너 출력 및 수신을 제공하기 위해 Si476x 제품군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iBiquity의 제프 저리(Jeff Jury) 최고 운영책임자(COO)는 “Si476x 시리즈의 튜너 출시는 RF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선도업체들과 HD 라디오 글로벌 시장 리더들이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수 있게 됨을 뜻한다. 현재까지 20개가 넘는 자동차 브랜드들이 공장에서 설치 및 출시하는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통해 관련 기술을 발표한 것처럼 자동차 메이커들은 지속적으로 HD 라디오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i476x 시리즈는 개발사가 높은 가격 효용성의 백엔드 오디오 설계를 위해 동종 최고의 튜너 IC를 오디오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와 조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동차 업계 최초의 실질적인 대안형 리시버이다. 실리콘랩은 또한 기존의 카 오디오 솔루션이 요구하는 고가의 분할 접근법을 극복한 포괄적인 오디오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회사인 시러스 로직(Cirrus Logic) 과 프리스케일 반도체(Freescale Semiconductor)와 공동 작업하기도 했다.

시러스 로직(Cirrus Logic)의 오디오 제품군 마케팅 이사인 칼 알버티(Carl Alberty)는 “시러스 로직의 광범위한 오디오 IC 포트폴리오와 실리콘랩의 Si476x 라디오 IC를 결합으로 자동차 OEM들에게 차별화된 차량내장형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위한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들이 훌륭한 제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실리콘랩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동급 최고의 오디오와 RF 기술을 제공하는 최적화된 카 오디오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고성능 온칩(on-chip) 라디오 DSP와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결합된 우수한 선형성의 Si476x 튜너의 통합 RF 프런트 엔드는 뛰어난 RF 다이내믹 레인지를 비롯해 다중 경로 페이딩(fading)에 대한 면역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혁신적 구조를 통해 Si476x 시리즈는 분리감도, 감도, 3차 혼변조 왜곡(IMD3) 브레이크인(break-in), 감도 억압, 잡음 소거, 약신호 처리, 다이내믹 채널 대역 컨트롤 및 최고급 듀얼 튜너 FM 위상 다이버시티 수신 성능과 같은 핵심 기능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실리콘랩의 방송용 오디오 제품군 책임자인 디와카 비샤카다타(Diwakar Vishakhadatta)는 “Si476x 제품군은 최적의 시스템 비용으로 최상의 라디오 수신 성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차량용 라디오 설계를 위한 오디오 프로세싱 솔루션에 있어서 전에 볼 수 없었던 유연성을 제공한다. Si476x 제품군의 출시로 자동차 개발자들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용 오디오 프로세싱에 적합하지 않은 고가의 오디오 번들 라디오 솔루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품 가격 및 공급

Si476x 카 라디오 튜너 IC는 6 mm x 6 mm 40 핀의 QFN 패키지로 공급되며, 현재 샘플 및 양산용 제품 구입이 모두 가능하다. 차량용 Si476x 튜너 IC의 가격은 1만개 단위를 기준으로 11.62달러부터 시작한다. Si4763LNA-A-EVB 와 Si4767PD-A-EVB의 평가 보드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450달러에 제공된다.

실리콘 랩의 최신 차량용 라디오 튜너인 Si476x는 비용에 민감한 엔트리 및 중급 라디오 설계용으로 적합한 기존의 인기 제품인 Si474x and Si475x 튜너 시리즈의 추가 제품군이다. Si476x 제품군은 프리미엄 급의 고성능 차량용 라디오와 헤드 유닛 요건에 대응하는 제품이다. Si476x 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제품 설명은 www.silabs.com/pr/automotive-tune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ilicon Laboratories, Silicon Labs, “S” 기호, Silicon Laboratories 로고 및 Silicon Labs 로고는 Silicon Laboratories Inc.의 상표이다. 이 문서에 언급된 다른 모든 제품명은 해당 소유주의 상표이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010-6427-82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