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착한 서울기업’ 35개사, 서울형 사회적기업과 멘토-멘티 결연

뉴스 제공
서울경제진흥원
2011-11-25 09:50
서울--(뉴스와이어)--사회적기업은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장기실업자등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기업의 이윤추구를 동시에 목표로 하는 기업을 말한다.

서울시와 SBA는 서울형 사회적기업 인증제도 운영을 통해 그간 411개의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금년 10월 전국 최초로 서울형 예비 사회적기업 중에서 우수 사회적기업 35개사를 ‘더 착한 서울기업’ 공동브랜드기업으로 선정하여 국내외 판로개척 등 다양한 공동브랜드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2일 SBA는 ‘더착한 서울기업’ 35개사와 서울형사회적기업 34개사간의 멘토-멘티 결연을 통해 상호 안정적인 사업운영과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뜻깊은 결연식을 개최하였다.

더착한 서울기업과 서울형 사회적기업간의 멘토-멘티 결연식은 11월 22일 대치동 SBA본사에서 양 기업 관계자등 백여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착한 상생 파트너쉽” 결연을 맺었다.

결연기업은 상호 주기적 교류를 통해 우수기업인 ‘더착한 서울기업’이 서울형 사회적기업의 동반성장 파트너가 되어 기업 경영 노하우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조언과 비법 전수를 함으로써 자금, 인력, 마케팅, 신규 사업 아이디어 개발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코칭의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결연에서 멘토로 활동할 대표적인 ‘더착한 사회적기업’으로 패턴 분석을 통해 2011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주관식 정답을 정확히 예측해 화제가 되고 있는 ‘공부의 신’과 기술의 우수성이 입증된 중소기업 ‘정립전자’ 등을 들 수 있다.

대학생의 재능기부로 제작된 강의 수익으로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친형 멘토링”을 제공하는 서울시 우수 사회적기업인 (주)공부의 신(www.gongsin.com)은 맞춤형 인지 학습 진로 코칭 업체인 “강북교육지원센터 도깨비”와 결연을 맺었다.

LED 조명, CCTV 카메라 등을 만드는 기술집약적 기업으로 종업원의 91% 가량이 취약계층(139명 중 126명)이면서도 연매출 20억원을 달성하고 있는 정립전자는, 3D입체컨텐츠 제작기업인 한국입체교육정보원과 결연을 맺었다. 정립전자 김현국 대표는 “소외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기술개발을 통한 성장과 이윤추구를 함께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간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기업 경영위기 극복방법과 더불어 성공적인 사회적기업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여 ‘더착한 서울기업’과 서울형 사회적 기업간 동반성장의 성공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멘토기업인 동천의 성선경 대표는 “초기 창업의 경우 기업운영이 어려움에 처해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창업목적을 상실하고 인증 자격을 박탈당하는 경우를 보며 많이 아쉬웠다”고 말하며 “중증장애인고용과 교육기회를 제공하면서도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자신의 노하우를 모두 털어 놓아 보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동천과 결연을 맺은 멘티기업인 동광어패럴 배충일대표는 “취약계층에게 직원훈련과 교육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그들의 사회적인 가치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지만, 사업초기 이윤이 나지 않고 기업경영이 처음이라 어려운 점이 많다.”며 “멘토인 동천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평구 녹번동에 개관예정인 서울시 사회적기업 지원센터는 서울지역 사회적기업의 교류, 마케팅등의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적기업 교육전담기관의 기능까지 수행하며 서울시 사회적기업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동 센터에서는 ‘더착한 서울기업’의 국내외 마케팅지원 뿐만 아니라 역량 있는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자 다양한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적기업 협의체를 구성하여 교류를 지원하고 정보자료실을 통하여 각종 사무기기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서울시 사회적기업팀 이상화 팀장은 “앞으로도 서울형 사회적기업들이 창업 성공의 기틀을 다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심도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적 기업의 동반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서울경제진흥원 개요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서울경제진흥원 설립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으로 서울 경제와 함께 2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SBA가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연락처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판로지원팀 최정숙
02-2222-3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