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과 돈을 할애하는 항목 ‘푸드코트, 영화관, 헬스클럽’인 것으로 나타나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1-11-29 11:12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도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들은 외식 및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마스타카드에서 실시한 외식/엔터테인먼트 분야 소비자 구매 우선 순위 조사(MasterCard Survey on Consumer Purchasing Priorities)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 가운데 약 80%가 향후 6개월 동안 외식 및 여가 활동 지출을 늘리거나 동일한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번 조사는 2011년 3월 15일부터 4월 27일까지 14개 시장(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의 10,37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데이터는 온라인 설문, 개별 면접, 전화 면접,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면접 등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설문은 현지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지수와 조사 리포트는 마스타카드의 실적과 무관하다.

지난 6개월 동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외식 장소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71%), 중간 가격대의 패밀리 레스토랑 및 카페(68%), 푸드 코트(66%) 순이었다. 하지만 방문 빈도를 살펴보면 푸드 코트가 월 평균 6회로 가장 높았으며 시장 별로는 싱가포르(월 16회), 말레이시아/홍콩(월 9회), 중국(월8회) 순이었다. 푸드 코트 다음으로 방문 빈도가 높았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경우, 홍콩(월10회), 중국(월9회)이 가장 높았다.

매월 외식비를 살펴보면 일본(213달러), 싱가포르(212달러), 홍콩(195달러)이 가장 높았다. 월별 외식비 40달러 미만을 지출한 인도,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경우 월 평균수입이 상대적으로 저조함을 보여주었다.

외식 다음으로 선호하는 여가 활동은 영화 관람으로 나타났다. 영화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조사 대상 14개 시장 중 12개 시장이 지난 6개월 동안 가장 즐겨 찾은 엔터테인먼트 장소로 특히 호주, 싱가포르(75%), 한국(74%) 소비자들이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놀이동산/테마 파크로 특히 인도네시아(65%), 홍콩(59%) 소비자들이 선호하였다. 노래방, KTV의 경우 중국(50%), 홍콩(43%), 대만(44%)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이런 패턴은 향후 6개월 계획에 대해 물었을 때에도 영화관, 놀이공원이 가장 인기 있는 장소로 나타나 거의 변화가 없었다. 흥미로운 것은 체육관/헬스 클럽 방문이 향후 6개월 동안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는데 태국(지난 6개월 26%->향후 6개월 44%), 필리핀(지난 6개월 20%->향후 6개월 32%)로 가장 높았다. 조사 대상 14개 시장 중 9개 시장의 소비자들은 바/나이트클럽 방문을 줄이고 싶다고 답변했는데 그 중 한국(46%->32%), 일본(46%->40%)이 가장 높았다.

외식/엔터테인먼트 외 여가 활동의 경우, 국가별로 다양한 선호도를 나타냈다. 푸드(쿠킹 또는 와인)을 가장 선호한 시장은 뉴질랜드(69%), 싱가포르(68%), 일본(67%), 대만(64%), 호주(61%), 한국(52%), 베트남(50%)이었다. 인터넷 브라우징을 선호한 시장은 필리핀(73%), 태국(72%), 홍콩(70%), 중국(43%)이었다. 인도(68%)는 쇼핑, 인도네시아(35%)는 스포츠, 말레이시아(47%) 는 독서를 선호한다고 답변했다.

대부분의 시장의 경우, 응답자의 약 50% 가 여가 활동을 위해 월 소득의 10% 미만을 지출한다고 답변했다. 반면 베트남(51%), 홍콩(48%), 중국(43%)의 경우, 월 소득의 11-30%를 지출한다고 답변했다.

나게시 드바타(Nagesh Devata) 마스타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APMEA) 지역 시장 개발 부사장은 “조사 대상 시장들에서 외식 분야 지출이 회복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거의 모든 소비자들이 쿠킹, 외식을 최고의 여가 활동으로 꼽았다. 이번 조사를 통해 현재의 불안정한 경제 환경에도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외식, 운동, 영화 관람 등 선호하는 여가 활동에 소중한 시간과 비용 지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마스타카드 지수 및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는 www.masterintelligence.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연락처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