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최고의 영예 국내 유일 정부포상 ‘제13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 개최

- KT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대통령상· 동광인터내셔날 국무총리상

- 이천시청· 두리화장품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11-11-30 09:27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와 산업정책연구원(원장 김재은)은 30일 한국경제신문 다산홀에서 ‘제13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진행한다.

2011년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성공적인 브랜드 통합을 이루어낸 (주)KT, 국무총리상은 (주)동광인터내셔날, 지식경제부장관상은 이천시청과 두리화장품(주)가 각각 수상한다.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상은 브랜드 경영활동 5개 항목의 점수를 종합하여 결정되었으며, 최종심사는 브랜드 및 마케팅, 디자인, 재무 관련 학계, 업계 및 관련전문가로 구성된 포상심사위원회가 수행했다.

올해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주)KT는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조직의 구축 하에 철저한 계획과 전략으로 ‘olleh’라는 유무선통합브랜드를 통신업계최초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서 브랜드가치의 증대를 달성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특히, olleh브랜드의 정체성(identity),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자산관리 시스템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주)동광인터내셔날은 브랜드 육성에 대한 의욕과 열정으로 명확한 브랜드 타겟과 운영시스템을 통해 한국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창출하여 이를 고객에게 잘 전달하였다는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이는 국내 토종 기업으로서 외국 유명 브랜드가 대부분인 여성의류 시장에서 효율적인 브랜드 매니지먼트와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한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20대 로맨틱 룩의 ‘SOUP’ 브랜드의 성과와 해외 진출 전략이 주목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역 공동브랜드로 그 역사를 자랑하는 이천시청의 ‘임금님표’브랜드가 지식경제부장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임금님표 이천쌀’은 지역 상품으로 시작된 브랜드로 브랜드관리본부 중심의 체계적 관리 및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 관리계획이 짜임새 있게 제시되어 있다는 평을 받았다. 브랜드 빌딩과 매니지먼트를 총괄하는 브랜드관리본부를 출범한 점이 지역 농산물 브랜드로서 획기적인 성과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브랜드가 농가 수익 증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한 두리화장품(주)의 ‘댕기머리’는 중소기업 단위의 브랜드경영 적용실적이 우수하며 국내 한방 헤어제품시장을 선도하며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 자산을 충실히 축적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전통 한방 뷰티제품을 출시하여 한방제품 전문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제13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은 산업경쟁력 제고와 우수 브랜드 육성을 위해 지식경제부가 매년 실시하는 행사로 2005년부터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고, 적극적인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으로 분리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고 있다. 본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심사는 단기적인 기업의 매출 성과에 따른 브랜드 평가가 아닌 기업 내의 명확한 브랜드 경영 체계 구축, 전략 수립 및 평가 활동 등이 주된 평가 항목으로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 및 자치단체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도모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포상의 시상식은 11월 30일(수)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11’에서 진행된다. 올 해로 10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브랜드와 디자인 경영의 미래’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제13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 및 수상 기업 발표’를 포함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수행한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발표, 제품 및 개인 브랜드 평가 결과 발표가 함께 진행된다. 한편 브랜드 및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도 진행된다.

심사위원 대표인 신철호 성신여대 부총장은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뿐만 아니라 국가 및 기업의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창의경제시대의 브랜드 디자인경영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될 본 행사는 브랜드와 브랜드경영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자리가 될 것” 이라며“국내 유일한 브랜드 경영 관련 정부 포상제도인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이 더욱 가치 있는 브랜드의 탄생을 독려하고, 고객에게 오래도록 사랑 받는 브랜드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어 한국경제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우수한 브랜드들이 더 많이 산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언론홍보 이혜민
02-360-0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