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업프로세스개선 추진

뉴스 제공
한국산업은행
2011-12-01 09:14
서울--(뉴스와이어)--KDB산업은행은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은행 경쟁력 제고를 통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영업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완료하고 시스템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산업은행은 지난해부터 개인금융 업무의 본격 취급과 함께 국내 점포망을 확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졸자를 대거 채용하고 다이렉트 뱅킹이라는 새로운 영업방식을 전개하는 등 과거 기업금융 전문은행에서 수신기반 강화를 통한 아시아의 챔피언 뱅크 및 글로벌 파이오니어 뱅크로의 도약을 준비중이다.

이러한 변신시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영업부문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내부적으로 타행과 차별적인 프로세스개선을 통한 선진은행으로의 도약이라는 목표하에 지난해 초부터 영업프로세스개선 전담팀을 만들어 이번 ‘영업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왔으며, 금년 상반기에 프로세스개선을 위한 외부 컨설팅도 마무리 하였다.

영업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는 1.영업부문 분리, 2.내부체제 정비, 3.조직·인력·성과관리 체계 정비의 3가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첫째, 영업부문 전반(기업금융, 외국환, 개인금융)에 걸쳐 Front/Back Office 분리함으로써 마케팅 중심의 영업점으로 전환하여 후선업무 부담을 경감하여 RM(Relation manager)의 대고객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성과 평가시 마케팅 능력에 기반한 재무평가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Operation 집중센터를 구축하여 전문화·표준화를 제고하고 견제와 균형을 통한 내부통제를 강화하여, 운영리스크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영업 프로세스를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인사 및 성과관리에 반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민영화 이후 글로벌 경쟁력 있는 CIB로 발돋움할 초석을 마련하였다.

산업은행은 강만수 회장 취임 이래 기업과의 동반성장, 스포츠마케팅 등을 통한 고객친화적 영업전략을 추진하는 등 과거 국책은행적 이미지를 탈바꿈하는데 애쓰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동안의 영업 및 업무처리방식에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고객에게 더 친숙한 은행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리스크관리본부 김윤태 부행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는 2013년 이후에는 산업은행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주로 한 기동성있는 조직으로 전환됨과 아울러 금융사고 예방을 통한 대외공신력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웹사이트: http://www.kdb.co.kr

연락처

KDB산업은행 공보팀
02-787-6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