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에너지, 석유공사와 함께 미국 해상광구 인수

뉴스 제공
STX 코스피 011810
2011-12-01 11:30
서울--(뉴스와이어)--STX에너지가 해외유전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STX에너지는 11월 30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에서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 이명헌 앵커홀딩스 사장, 글린 로버츠(Glynn Roberts) 노스스타 사장 등 주요 사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노스스타(Northstar)가 보유한 미국 멕시코만의 해상 생산유전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멕시코만 생산유전의 지분은 석유공사의 미국 현지법인인 앵커홀딩스(ANKOR E&P Holdings Corp.)가 67%, STX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기업 컨소시엄이 33%를 소유하게 된다. 이 중 STX에너지의 지분은 18%이다.

STX에너지가 투자한 멕시코만 해상광구는 수심 100m 이내 천해지역에 위치한 생산유전으로서 약 40개의 해상 플랫폼에서 하루 4,700배럴의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는 광구다.

금번 인수하는 유전은 생산물 중 석유 비중이 64% 수준으로 높아 사업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4년 이내에 투자금 전액을 회수할 수 있을 만큼 단기 현금흐름이 우수한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멕시코만 생산유전은 석유로 환산한 가채매장량이 1,000만배럴에 달하며 이는 우리나라 석유소비량 5일치에 해당되는 물량이다. 또한 추가 개발이 가능한 매장량이 약 6,000만배럴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1억불의 매출과 4,00만불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며 시추 결과에 따라 대규모 추가수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은 “멕시코만 생산유전은 경제성이 높은 것은 물론 STX에너지의 석유개발 역량이 해상유전으로 확대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면서 “STX그룹의 해양설비 제작 부문과 연계한 시너지도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해외 광구를 100% 인수하는 등 자원개발 분야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STX에너지는 캐나다 엔카나(Encana)로부터 인수한 맥사미쉬(Maxhamish) 가스광구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미국 알라바마 지역에서도 앵커홀딩스와 공동으로 생산유전을 인수하여 운영 중이다.

STX에너지 관계자는 “해외 유전 개발 및 투자사업은 에너지가 부족한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내년부터 자원개발 사업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되어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이며 기존의 집단에너지 발전사업, 유류 유통사업과 함께 에너지 사업 3대축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tx.co.kr

연락처

STX에너지 홍보팀
이지아
02-311-9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