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한화S&C, SOC 제어시스템 보안솔루션 공동연구

뉴스 제공
고려대학교
2011-12-06 14:34
서울--(뉴스와이어)--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원장 임종인)은 12월 6일(화) 오전 11시에서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한화S&C(대표이사 진화근)와 SCADA 시스템 보안 솔루션을 공동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협약(MOU)을 체결했다.

SCADA시스템은 사회기반시설인 전력(발전/송배전시설), 수처리(상/하수도 처리장), 교통(철도/지하철) 및 공장 자동화 등 사회기반시설에서 사용되는 각종 설비를 통합으로 원격 감시/제어하는 시스템으로, 가용성과 안전성을 문제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나 업데이트가 어려워 보안레벨이 10년 전 수준과 같다고 알려져 있어, 지난 2011년 국제 해킹보안 컨퍼런스에서도 그 치명적인 허점이 공개된 바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공동 개발하는 SCADA 시스템 보안 솔루션은 SCADA 제어망에 설치하여 자기유사도(Self-Similarity)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므로 전통적인 네트워크 침입탐지는 물론 알려지지 않은 공격이나 이상증후에 대한 조기감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원장은 “시스템 보안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 시기에 고려대가 한화S&C와 함께 연구하고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여 기쁘다.”고 말했다.

한화S&C 진화근 대표이사는 “사회 기반시설의 보안문제가 국가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이 시점에 한화S&C와 고려대가 더 나은 기술을 공유하고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개발 완료된 솔루션이 국가 보안사업에 이바지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rea.ac.kr

연락처

고려대학교 홍보팀
서민경
02-3290-1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