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공제회, SOC사업 1300억원 신규 투자

- 우이-신설 경전철 850억·제2경인연결고속도로 450억 투자

뉴스 제공
한국교직원공제회
2011-12-12 09:24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김정기)는 최근 우이-신설 경전철 건설 등 2건의 SOC 민간투자사업에 총 1300억원을 투자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참여하는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강북구 우이동과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우이-신설 경전철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석수IC)과 성남시 중원구(성남~장호원간 고속화도로)를 연결하는 제2경인연결고속도 등 총 2개 사업이다.

이번에 참여하는 민간투자사업은 모두 BTO방식(Build-Transfer-Operate, 민간자본으로 시설 건설 후 소유권을 주무관청에 이전하고, 사업자는 관리운영권을 부여받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교직원공제회는 선순위대출금 형태로 투자한다.

우이-신설 경전철=우이-신설 경전철(총 연장 11.4km)은 서울 동북부 지역 교통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는 사업으로, 총 투자금액은 850억원이다.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 일대는 열악한 교통인프라로 인해 상습정체가 빈번한 지역으로 도심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지역 중 하나다. 경전철 개통시 우이동~신설동 간 이동시간은 1시간에서 30분 정도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석수IC)과 성남시 중원구(성남~장호원간 고속화도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총 연장 21.82km) 건설사업이다.

교직원공제회의 총 투자금액은 450억원이다. 제2경인연결고속도로는 수도권 남부지역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가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지 정체 및 교통혼잡 문제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현재 구축되어 있는 제2경인고속도로, 향후 개통예정인 성남~장호원 고속화도로 및 제2영동고속도로와 연계, 수도권 내부 통행과 수도권 인천공항~강원지역을 연결하는 동서축 교통망의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금까지 신공항고속도로 등 14개 SOC 사업에 투자해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개요
한국교직원공제회는 특별법(법률 제2296호)으로 설립된 정부 보장의 교직원 복지기관으로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또는 교육연구기관의 교육공무원, 교원 및 사무직원 등으로 재직 중이거나 재직했던 교육 구성원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교육발전에 이바지함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2023년 말 기준 90만명의 회원과 64조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유가증권, 국내외 부동산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하고 있으며 The-K예다함상조, The-K저축은행, The-K교직원나라, The-K소피아그린, The-K호텔앤리조트, The-K제주호텔 등 총 6개의 출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cu.or.kr

연락처

한국교직원공제회 전략홍보팀
대리 김혁
02-767-02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