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김치박물관, ‘김치스토리텔링’ 작품집 발간
전남대 산학협력단이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상징인 김치에 담긴 다양한 에피소드를 모아서 문화콘텐츠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김치문화의 확산과 소비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작품집은 100여편의 응모작 가운데 대상으로 선정된 광주시 남구 서동 임철의 씨의 ‘그녀들의 김치’를 비롯한 입상작 15편과 우수 등외작품 15편 등 총 30편과, 조재선 경희대 명예교수와 김선호 김치타운 관리소장의 특별기고문이 수록되어 있다.
김치박물관 김형주 학예사는 “영양학적 측면뿐 아니라 문화자원으로도 그 가치가 높은 김치는 한 끼라도 없어서는 안 되는 우리 고유의 전통식품으로 김치에 담긴 다양한 에피소드는 상품개발이나 디자인 소재 등 다양한 문화원형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으뜸 미각의 남도김치를 이해하는 좋은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각지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속에 이루어진 스토리텔링 공모전의 작품집은 주요 도서관 및 박물관, 행정기관의 자료실, 각급 학교, 일반연구자 등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김치타운사무소
학예사 김형주
062-673-8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