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기습폭설 대비 실제훈련 실시
이번 실제훈련은 강설에 따른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살포기 73대(작년 48대 대비 150%확보), 제설삽날 86대(작년 31대 대비 270%확보), 제설제 1천680톤(작년 833톤 대비 200%확보)을 활용,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으로서 선제적 제설능력 배양에 초점을 뒀다.
주요 훈련은 기상상황전파, 비상소집발령, 제설구간 배치, 제설장비 차량장착, 제설작업 훈련 등으로 실제상황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하는데 중점을 두고 훈련했다.
특히 도상훈련은 장비, 인력 부족을 대비해 군부대, 지원 협약체결한 지자체와의 협조체계 점검과 시민단체, 자율방재단, 내집앞·내점포 눈치우기, 대중교통이용, 지하철, 버스 증편·연장 운행 등 민·관·군 모두가 제설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CBS시스템 등을 활용한 신속한 상황전파와 홍보방법도 훈련했다.
대구시 김종도 건설방재국장은 “자연재난은 시민협조 없이는 피해를 방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며 “사전에 차량월동장비 준비, 수도계량기 및 수도·난방관 보호조치, 눈이 올 경우 내 집·내 점포 앞 눈 내가 치우기,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재난관리과
자연재해담당 김홍연
053-803-4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