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MOU 체결
이날 체결한 양해각서는 금년도, 을지연습간 민관합동실제훈련(8.18~19일 경기도 등 10개시도, 포항시 등 4개시군구)시 나타난 재난 상황보고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소중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평시 적의 공격으로 중계소 및 중계기지가 피폭되면 기간 상용통신망 사용이 제한될 것으로 판단하여, 비상시 재난발생상황을 소방방재청 재난상황실로 신속히 보고하기 위해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일명 HAM)이 보유한 민간무선통신망 활용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에 중앙정부가 유관 민간단체와 양해각서를 체결함으로써 정부가 민간단체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기 있다.
양 기관(소방방재청-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은 금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8만 명의 회원을 거느린 조직과 유기적인 관계를 조성하여, 재난으로부터의 안전한국을 실현하기 위해 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훈련으로 실시하며, 훈련 시에는 민관합동 재난대비실제훈련으로 실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HAM 본부 또는 지부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재난발생 상황보고 훈련의 내실을 다지고, HAM의 민간무선통신망을 활용하는 등 과거 중앙정부 주도연습에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이 함께하는 훈련으로의 변화를 모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운영지원과
2100-5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