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해상플랜트 해상풍력 시장 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이슈퀘스트
2011-12-27 11:01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해상플랜트, 해상풍력 시장 실태와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태양광과 함께 주목을 받아왔던 풍력 발전이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모하고 있다. 세계 해상풍력 설치 용량은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3.55GW 수준이지만 4.0GW가 건설 중이고 승인된 계획도 15.9GW에 이르고 있으며, 2030년까지 건설규모는 총 239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Bloomberg New Energy Finance/League Table Result Book(2011))

그동안 시장을 리드하던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도 적극 육성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대규모 단지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내수를 중심으로 풍력산업의 강자로 부상한 중국도 해상풍력 확대에 발 벗고 나선 형국이다.

육상풍력에 비하여 40%이상의 비용이 더들어감에도 각국이 해상풍력에 적극적인 이유는 육상풍력에 비하여 다양한 잇점이 확인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으로 장애가 되었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해결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지경부에서 2011년 11월 ‘20년까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산업화를 위한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기존에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확인된 조선산업과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험과 기술력은 부상하는 해양풍력시대에 새로운 사업기회가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기술검증이 요구되는 상업용 시장에서 선진 기술 메이저와 경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큰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해상풍력분야의 밸류체인상 주요 부품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존재하고, 향후 해상풍력의 사업이 파이낸싱을 포함한 토탈솔루션 사업으로 진화하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조기에 발굴하고, 접근한다면 빠른 시장 진입도 기대할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M&A를 토해 주요 기술을 확보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거대시장으로 부상하는 해상풍력은 우리기업과 국가에 중요한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며,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에너지문제와 환경문제를 극복하면서 제2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으로 성장 시켜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2012년을 맞이하여 해상풍력과 해상플랜트 산업을 조망하고자 출간하였으며, 필요하신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슈퀘스트 개요
이슈퀘스트는 산업조사 전문기관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신성장동력 분야, Green Technology 및 지구 환경 문제 속에서 국내외 기업, 기관 및 단체들에 핵심사업 선택과 비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IT, 에너지,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업을 위한 조사문의, 상담도 받고 있다.

http://www.issuebook.co.kr/shopping/view.asp?mode=...

웹사이트: http://www.issuebook.co.kr

연락처

이슈퀘스트
하헌중
02-714-00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