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기원, 농업인 실용교육 시작

뉴스 제공
경기도농업기술원
2012-01-03 10:22
화성--(뉴스와이어)--경기도농업기술원은 3일 포천시 농업기술센터를 시작으로 도내 25개 시군에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은 지난해 영농성과를 평가하고 새로운 핵심기술·정보·유통 및 생활과학기술교육 등으로 농업인에게 영농수행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농업기술센터 등 공공장소 269여 개소에서 442회에 걸쳐 4만1천 명의 농업인과 도시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교육은 농업인의 피부에 와 닿는 영농현장에서의 핵심 실천사항 위주로 지난해 영농현장에서 있었던 문제점 해결 방안, 새로운 핵심기술, 농촌리더십, 농식품 등 농업 경쟁력 향상 방안 등의 내용을 다룬다.

교육 과정은 영농기술반과 농촌자원반, 농업경영반으로 구분해 실시한다. 영농기술반은 식량작물(벼농사, 친환경농업, 전작), 채소, 과수, 화훼, 특작, 축산 등 분야로 나눠 품목별 전문교육으로 진행된다.

농촌자원반은 농촌생활자원의 개발과 전통문화, 기능성 운동 등 농촌 활력화 및 건강한 농업인에 초점을 맞춰 실시된다. 농업경영반 교육은 FTA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농장 경영을 내실화하여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를 만들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과 도시소비자는 관내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도 농업기술원(031-229-5853 김시열)으로 문의하고 홈페이지(nongup.gg.go.kr)에서 교육일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경기도민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재는 무료로 제공된다.

한편, 도 농기원은 품목별 자체 시군 교관요원 360여명과 대학교수, 농업관련 연구원, 저명인사 등으로 구성된 외래강사 200명 등 전문교관을 확보해 이번 실용교육을 실속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도 농기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술·정보를 습득하는 계기를 조성하고 농업인과 유관기관이 합심하여 우리 농업을 강한 체질로 개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농업인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웹사이트: http://nongup.gyeonggi.go.kr

연락처

경기도농업기술원
실무자 최하영
031-229-5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