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공사, ‘9 to 5 근무제’ 도입

대구--(뉴스와이어)--대구도시철도공사는 임진년 새해부터 저출산 고령화 대책의 일환으로 여직원들의 육아부담을 줄여 업무에 몰입하고 출산장려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전국 공기업 중 최초로 만 1세미만의 유아를 가진 여직원을 대상으로 “9 to 5 근무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에 1일 2회 제공하던 수유시간 활용도가 낮음에 따라 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육아시간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매일 오전 9시에 출근해 1시간 빠른 오후 5시에 퇴근하는 근무제도로 2012년부터 시행한다.

또한, 육아휴직하는 직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용노동부 지원금과 별도로 육아휴직수당을 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늘려 휴직기간동안 지급하고 임신한 여직원에게는 당직근무 면제, 교대근무자 통상근무 전환, 태아 검진시간 허용 등 모성보호를 위한 각종 편의를 제공한다.

그동안 대구도시철도공사는 가족친화 경영의 일환으로 자녀를 출산한 직원에게 축하선물 지급, 매월 21일 패밀리데이, 전동차 내 임산부 우선좌석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 경진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수상한 바도 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개요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신속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tro.or.kr

연락처

대구도시철도공사 총무인사부
담당자 손소영
053-640-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