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 2011년 사상최대 판매 기록

서울--(뉴스와이어)--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전년대비 16% 성장한 10만대를 돌파한 가운데, BMW 그룹 코리아가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011년 한해동안 BMW 23,293대, MINI 4,282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각각 38.7%와 92.9% 증가했으며, BMW 그룹 코리아 전체로는 총 45% 신장한 27,602대(롤스로이스 27대 포함)가 판매되었다. BMW는 국내 수입차업체 중 최초로 2만대를 넘어섰으며 지난 3월에는 3,447대를 판매해 ‘마의 3천대’로 불리던 최대 월간 판매량을 돌파하는 등 국내 수입차 역사를 새로 썼다.

BMW 브랜드, 2011년 누적 판매 23,293대로 사상 최고 실적 기록 수립

BMW 브랜드의 2011년 전체 판매량은 총 23,293대로 전년대비 38.7% 증가해 수입차 단일 브랜드 최초 2만대 판매 돌파했다.

이와 같은 성장세는 BMW의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인 5시리즈와 플래그십인 7시리즈가 각 부문별 선두 자리를 굳건히 다짐과 동시에 2011년 뉴 X3, 그란 투리스모 디젤, 7시리즈 xDrive, 1시리즈 M 쿠페 등 다양한 라인업 구축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은 물론 시장에서의 위치를 보다 확고히 했기 때문이다.

지난 2009년 등장과 동시에 현재까지도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BMW 5시리즈는 528i와 535i, 520d 등 전 라인업이 폭발적인 시장 반응을 얻으며 상승세를 주도했다. 5시리즈는 2011년 BMW 브랜드 판매량 중 22% 차지해 전체 수입차 판매량 중 12%를 점유했다.

특히, 프리미엄 디젤의 대명사가 된 520d가 6,211대 판매돼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디젤엔진으로 옮기는 등 전체 수입차 시장을 이끄는 리딩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가솔린 모델인 528i의 꾸준한 인기와 더불어 상시 사륜구동 모델인 535i xDrive, 고성능 모델인 550i xDrive가 합세해 BMW 5시리즈 판매호조에 힘을 실었다.

BMW 7시리즈는 독보적인 프리미엄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고수함과 동시에 프리미엄 디젤 세단에 대한 니즈에 부합된 730d과 인기모델인 740i의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총 2,360대 판매돼, 최고급 세단 분야 1위 위치를 공고히 했다.

또한 그란 투리스모의 경우, 전혀 다른 컨셉트로 새로운 세그먼트의 방향을 제시하며 2011년 총 1,693대가 판매되어 전년대비 69.6%의 성장률을 보였다.

MINI, 4,282대 판매해 전년대비 92.9% 증가, 수입차 중 최고 성장률 기록

MINI 브랜드는 2011년 총 4,282대를 판매해 전년 2,220대 판매 대비 크게 증가한 92.9 %의 상승세를 선보였다.

이는 지난 2011년 초 MINI 최초의 4도어 모델이자 첫 번째 SUV인 MINI 컨트리맨 출시를 시작으로 MINI 50햄튼, MINI 최초의 2인승 모델인 MINI 쿠페 등 전략모델들이 기존 출시 모델들과 조화를 이루며 판매를 주도했다. 뿐만 아니라 2011 MINI 런 인 코리아, MINI 해운대 썸머 이벤트, MINI 겟 어웨이 서울 2011, MINI 몬스터 프로그램 등 MINI만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MINI만의 문화를 고객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

특히, MINI 컨트리맨은 지난해 총 1,494대가 판매되어 수입 SUV 부문에서 최다실적을 기록했으며 11월 출시한 MINI 쿠페는 MINI만의 독특한 감성과 아이덴터티를 표현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기존 모델인 MINI 쿠퍼 해치백과 MINI 쿠퍼S 컨버터블도 전년대비 각각 47.0%, 36.6%의 높은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MINI 판매를 이끌었다.

BMW 모토라드, 500cc 이상 대형 바이크 시장에서 917대 판매로 55.4% 성장

BMW 모토라드는 올해 다른 모터사이클 브랜드들이 성장세 감소 등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총 917대를 판매해 전년대비55.4%의 성장을 기록, 500cc 이상 대형바이크 부문의 독주 체제를 공고히 했다.

특히 BMW 최초의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인 S 1000 RR은 바이크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 현재 슈퍼스포츠 클래스 시장에서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베스트셀링 모델로 등극해 모토라드의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아울러 작년 출시 이후 럭셔리 투어 바이크 부문의 리더로 자리매김한 K1600GTL 역시 117대라는 놀라운 판매기록을 보였고, F800R 모델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과 역동적인 디자인을 인정받아 111대를 판매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

2011년, BMW 그룹 코리아 16주년 맞아 리더로서 다양한 활동 전개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한해 한국시장 진출 16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모멘텀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일환으로, 지난 7월 비영리 사회공헌 공익재단 ‘BMW 코리아 미래재단(BMW Korea Future Fund)’을 공식 출범, 그동안 전개해왔던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보다 통합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점에서 체계화시켰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미래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환경보호, 글로벌 인재양성, 나눔 문화 확산 등의 목적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4월에 열린 서울모터쇼에서는 역동, 미학, 효율을 컨셉으로 다양한 BMW의 모델을 선보이며 미래 자동차 브랜드 리더로써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아울러 전통 나전칠기와 콜라보레이션된 BMW 750Li 코리안 아트 에디션을 선보이며 업계 리더로서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갔으며 뉴 6시리즈 컨버터블과 1시리즈 M 쿠페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또한 6월에는 서울 청담동에 플래그십 모델인 7시리즈 고객만을 위한 특별한 공간, ‘BMW 7시리즈 모빌리티 라운지’를 열고 BMW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와 고객의 품격에 걸맞는 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경험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업계를 이끄는 리딩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BMW 그룹 코리아가 펼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에서도 활발히 이뤄졌다. 지난 1월 국내 수입차 업계 최초로 페이스북 내 공식 기업 팬 페이지(http://www.facebook.com/BMWKorea)를 오픈 함과 동시에 ‘소셜 네트워크 인터랙션 무비(Social Network Interaction Movie) -에피소드 X3(Episode X3)’를 페이스북과 온라인에 공개해 많은 고객과 네티즌들의 찬사를 받았다.

지난 6월에는 ‘길’이라는 주제로 ‘BMW 온 더 로드(BMW on the road)’라는 새로운 개념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를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해 화제를 모았으며, 안전한 드라이빙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씽크 트와이스(Think Twice)’ 캠페인을 진행해 보다 많은 고객들이 안전 운전에 동참했다.

새로운 모델과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전략 모델 출시로 쓴 성공 신화

BMW 그룹 코리아는 국내 수입 자동차 선두 기업으로서, 지난 한 해 뉴 X3를 비롯해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전략 모델들을 선보였다. 지난 2월 선보인 2세대 프리미엄 SAV (SAV, Sports Activity Vehicle)모델인 뉴 X3는 BMW X모델의 전형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민첩성과 효율성을 더욱 높여 보다 진일보한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실현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최고의 연비를 자랑하는 320d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에디션을 비롯해 320d 블랙&화이트 에디션, 528i xDrive, 535i xDrive, GT xDrive, 750Li xDrive와 X5 xDrive 40d, X6 xDrive 35i/ 40d 등 X패밀리 라인업 확대까지 모두 14개의 모델들을 함께 선보이며, 국내 수입차 브랜드 1위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업계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물류, 딜러 네트워크 구축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5월 국내 수입차 업계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VDC)를 경기도 평택시 자유무역지대에 확장 이전 오픈했다. BMW 차량물류센터는 고객에게 차량이 인도되기 전 철저한 차량 품질 검사를 최종 실시하는 센터로 이번에 새로 오픈한 평택 VDC는 99,000 m² (30,000평)의 부지 위에 연면적 14,000 m²(4,200평) 규모의 시설을 갖춘 국내 수입차 업계 최대 규모의 물류단지다. 또한, 획기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판매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설비 증설 및 인원 충원을 통한 일일 PDI 처리 능력을 최대 200대로 향상시켰으며, BMW 그룹 본사 및 운영사와의 협의를 통해 PDI 공정 최적화, 효율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들에게 차량 구입에서 애프터 서비스까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작년에만 총 9개 지점 (BMW 전시장 5곳, MINI 전시장 4곳) 및 8개 서비스센터를 신규 오픈 또는 확장 이전했다. 이로써 BMW 그룹 코리아는 2012년 1월 현재 총 40개의 전시장과 34개의 서비스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이는 수입 자동차 업체 중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규모다.

특히 지난 9월 오픈한 BMW 분당 궁내 전시장은 연면적 11,880㎡(3,594평), 지하 3층, 지상 4층의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BMW 분당 궁내 전시장은 총 20대의 차량을 전시할 수 있으며, M카 라운지, 인디비주얼 라운지 등을 갖췄다. 또한 2층 VIP 고객 라운지에서는 예술작품 전시와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고객들이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별도의 딜리버리 라운지도 마련해 고객편의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70개의 워크베이를 갖춰 월 5천대 가량 차량정비가 가능하며 BMW의 최신 장비와 서비스는 물론, 첨단 IT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BMW는 최고 품질의 선진 중고차 매매 시스템을 갖춘 BMW 프리미엄 셀렉션(BMW Premium Selection)을 운영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BMW 프리미엄 셀렉션에서 매매되는 차는 무사고 5년, 10만km이하의 BMW 모델이며, 총 72가지에 이르는 정밀 점검을 통과한 중고차만을 판매한다. 또한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 투명한 차량 정비이력, BMW 할부금융 프로그램 등 BMW 프리미엄 셀렉션을 통해 신차와 전혀 다를 것이 없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MINI 브랜드,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 확충

MINI 브랜드는 신차 출시와 더불어 MINI 브랜드와 관련된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과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단순히 자동차뿐만 아니라 운전하는 사람, 그들의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MINI만의 시각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MINI 대전 서비스센터를 비롯 MINI 대구 서비스센터를 연이어 오픈했으며, 이외에 MINI 일산 서비스센터를 열면서 전국에 확장된 서비스 라인을 갖추게 됐다.

MINI 대전 전시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연면적 1,349m²(408평),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를 자랑하며, 총 9대의 차량을 동시에 전시할 수 있다. 특히,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통합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MINI 단독 전시장으로, 차량 전시 및 판매, 애프터서비스, 부품 구입 등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BMW 모터사이클

한편, BMW 모토라드는 지난 2월 뉴 R1200R을 비롯해 6월 BMW 최초의 6기통 럭셔리 모터사이클인 K1600GTL 등 신모델을 선보이며 선전했다. 특히 S 1000 RR은 동급 최강의 출력인 193마력과 최초로 DTC, 레이스 ABS 등 최첨단 기술이 접목되어 폭발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하며, 500cc이상 대형 바이크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으며 F800R 또한 그 인기를 꾸준히 이어 나갔다.

뿐만 아니라, BMW S 1000RR을 액션 영화 <퀵>에 등장시켜, 역동적인 바이크 성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소비자들에게 다시한번 입증했다.

BMW코리아 개요
BMW그룹은 BMW, MINI, 롤스로이스 브랜드를 자랑하는 가장 성공적인 자동차 및 모터 사이클 업체다. 글로벌 기업으로써 BMW 그룹은 14개국에서 25개 생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140개가 넘는 국가에 걸쳐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BMW그룹은 지난 2011년 전 세계적으로 167만 대가 넘는 자동차와 113,000대가 넘는 모터사이클을 판매했으며, 2010년 회계연도에는 4억 8,000만 유로의 세전이익과 600억 5천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한 바 있다. 2010년 12월 31일을 기준, 전 세계적으로 95,500명에 이르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m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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