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안드로이드 앱 Top 300 중, 유료 앱은 단 5개뿐인 것으로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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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키닷컴
2012-01-12 10:24
서울--(뉴스와이어)--컨텐츠와 기술만으로도 누구나가 대박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모바일 앱 시장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이용자가 많은 상위권 앱 중 유료 앱은 손에 꼽힐 정도로 적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수익모델에 대한 고민이 요구된다.

시장조사 업체 랭키닷컴이 지난 12월 안드로이드 단말기 이용자 4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용자수를 기준으로 한 상위 300개 앱 가운데 유료 앱은 단 5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개의 유료 앱은 단말기의 메모리 관리나 성능 향상을 위한 앱 또는 게임 앱으로 범위가 매우 한정적인데다가, 무료로 공개된 API 등을 이용해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수준의 앱도 아니다

다시 말하면 일반인들이 간단한 개발 기술을 습득해 대박의 꿈을 실현하기란 현시점에서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초기 모바일 앱은 약국 찾기나 지하철 역 알람, 유아용 놀이기구 등 생활 밀착형 컨텐츠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았고, 엄청난 다운로드 수익을 기록한 스타 개발자들도 여러 차례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랭키닷컴의 조사 결과, 안드로이드 앱 Top 300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은 단말기 배터리 잔량 표시나 파일 관리 등을 위한 유틸리티 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위에는 게임 앱(31개)이, 3위에는 커뮤니케이션 앱(24개)이 올랐고, 세 분야의 앱 수를 합치면 상위 300개의 앱 중 37%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많은 업체와 기관에서 독창적이고 유용한 앱 개발을 목표로 일반인이나 학생 대상의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컨텐츠 다양화나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실에서는 이용자가 몰리는 앱의 종류가 매우 한정적인 상황이다.

얼마 전 구글은 전세계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수가 단 3년 만에 100억 회를 넘어섰다고 발표했지만, 미국의 조사업체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된 앱 중 2/3가 무료 앱이며 이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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