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세대 열 명 중 두 명은 스마트폰의 ‘주인’

- 스카우트, 2040세대 647명 대상 ‘스마트폰 만족도’ 주제로 설문조사 실시

서울--(뉴스와이어)--2040세대 열 명 중 두 명은 스마트폰의 주인이며, 열 명 중 한 명은 노예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공모전포털(www.thinkcontest.com)과 함께 2040세대 647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만족도’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 따르면 먼저 스마트폰에 대한 철학을 묻은 질문에 응답자의 55.2%가 ‘스마트폰의 이용자다’라고 응답했다. 이어 ‘스마트폰의 주인’(23.5%)이 차지해 긴밀한 관계임을 시사했으며, 스마트폰이 보급된 지 4년째인 올해에 벌써 심각한 스마트폰 중독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노예’라고 응답한 이들이 8.5%나 됐다.

여기에 ‘나는 스마트폰의 친구이다’(2.2%)라고 응답한 이들까지 포함하면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보급되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일부분이 됡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철학으로 ‘나는 스마트폰의 관리자’가 6.3%였으며 스마트폰의 소비자는 4.3%였다.

이처럼 우리 일상에 밀접한 스마트폰의 만족도는 어떠할까? 이 만족도를 묻은 ‘90점 이상(매우 만족)’을 매긴 응답자는 전체 38.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71~80점(보통)’을 매긴 그룹이 27.7%, ‘81~90점(대체로 만족)’은 25.5%로 나타났다. 스마트 폰 이용에 대해 10명 중 9명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는 응답이었다. 반면, ‘61~70점(대체로 만족하지 않음)’을 준 이들은 6.3%, ‘60점 이하(매우 불만족)’을 선택한 응답자는 2.2%였다.

그렇다면 10명 중 9명이 대체로 만족하는 스마트폰의 매력은 무엇일까? 역시 응답자의 절반이 ‘실시간 인터넷 활용’(49.6%)이라고 답해 IT강국다운 응답을 보였으며 이어 2위에는 ‘다양한 앱 활용’(34.0%)이 차지했다. 이용자 대부분이 인터넷과 앱이 스마트폰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 ‘카톡 등의 문자 서비스’(4.3%), ‘이메일 및 SNS활용’(4.2%), ‘영화, 음악, 사진 등 실시간 다운로드’(2.3%), ‘각종 게임’(2.2%), ‘카메라, 동영상 등의 업로드’와 기타는 각각 1,7%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스마트 폰을 이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는 ‘비싼 기기 값’이 24.4%로 1위에 올랐고, 요금제도 불만이 23.8%로 뒤를 이었다. 휴대용 개인 PC가 있어 좋긴 하지만 비싼 기기 값과 비싼 요금제는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보인다. 이외에 ‘분실 및 개인정보 유출 우려’(16.8%), ‘인터넷 접속 불량’(12.8%), ‘너무 빠른 신 모델 출시’(9.7%), ‘잦은 고장’(4.3%),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3.7%), 어려운 사용법(1.9%) 등을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이어 스마트폰 선호 브랜드(교체 예정 포함)을 묻는 질문에 절반 이상이 압도적으로 삼성 갤럭시에게 손을 들어주었다. 2040세대들은 1위 선호 브랜드에 ‘삼성 갤럭시 시리즈’(53.2%)를 선택했으며 2위에 ‘애플 아이폰 시리즈’(21.3%)를 올렸다. ‘엘지 옵티머스 시리즈’(17.9%)도 선전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브랜드로는 ‘팬택 베가레이서 시리즈’(2.2%), ‘모토로라 아트릭스 시리즈’(2.2%), 기타(3.2%) 등이었다.

스마트 폰 구입시 가장 영향을 끼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기능과 앱, 요금체계가 가장 우선이라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29.9%가 ‘다양한 기능과 앱’이 스마트폰 구입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고, 다음으로 요금체계(23.3%)를 들었다. 이어 브랜드를 보고 결정한다는 이들도 19.2%로 구매의사 결정에 상당한 파괴력을 보여줬다. 이외에 가격(12.8%)과 디자인(4.3%), 인터넷 속도(4.3%), 주변 추천(2.3%) 등의 영향력 순이었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대부분 2년 내외로 꼽았다. 보통 분실이나 고장을 제외한 스마트 폰의 교체(예상) 주기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4.1%가 ‘2년 내외’를 선택하고 있었다. ‘3년 내외’는 19.2%, ‘1년 내외’는 12.8% 순이었다.

한편, 2040세대들이 한 달 평균 스마트폰 사용요금은 5만7천원으로 조사돼 가정경제에서도 만만치 않은 부담임을 알 수 있었다. 이용요금대는 ‘5~6만원’이 23.3%로 가장 많았고 ‘6~7만원’(21.0%)이 뒤를 이었다. 이는 55(52)요금제와 62요금제를 가장 많이 선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4~5만원’이 19.2%, 3~4만원(14.2%), ‘7~8만원’(8.3%), ‘9~10만원’(6.3%), ‘3! 만원 이하’(3.5%), ‘10만원 이상’(2.3%), ‘8~9만원’(1.9%)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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