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태제)은 교육정책 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 및 토의를 희망하는 교육관련 전문가 및 교육정책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및 TIMSS) 결과를 기반으로 국제적 수준에서의 우리나라 교육 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 수월성 교육 개선과 정의적 성취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 논의
- 세 교과(읽기, 수학, 과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뒷받침할 각종 정책 방안 제시

금번 세미나에서 차성현박사(한국교육개발원)는 우리나라의 수월성 교육 개선을 위한 주제로 ‘수월성 교육의 세계적 동향과 한국 교육의 과제’를 발표하였다. 또한 임효진박사(고려대학교)는 정의적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 수준을 보인 결과에 기반하여 ‘국제비교를 통해 본 우리나라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흥미, 자신감, 가치 분석’을 발표하였다. 이어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세 영역인 읽기, 수학 및 과학 영역에 대해 옥현진박사(한국교육과정평가원)가 ‘PISA 결과에 기반한 읽기 교육 정책 개선 방향 탐색’을 주제로 발표하였고, 임재근박사(한국과학창의재단)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을 둔 수학 · 과학 교육정책 개선 방안 연구’를 발표하였다.

또한, 금번 세미나에서는 국제 학업성취도(PISA 및 TIMSS)의 주요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한 읽기, 수학, 과학과 관련한 교육정책 개선 방안, 수월성 교육, 정의적 특성 분석 등 주제 발표의 내용을 담은 자료집도 배포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ice.re.kr

연락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외협력홍보실
02-3704-3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