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크로이, 8포트와 12포트의 신호 무결성 네트워크 분석기 출시

2012-01-26 10:07
서울--(뉴스와이어)--오실로스코프 및 시리얼 데이터 솔루션, 네트워크 분석기의 선두 기업 르크로이(지사장 이운재 www.lecroy.co.kr)는 오늘, 자사의 신호 무결성 네트워크 분석기인 SPARQ의 8포트와 12포트 모델을 발표했다. SPARQ는 빠른 S-파라메터 측정을 제공하면서 가격은 기존의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NA: Vector Network Analyzer) 보다 훨씬 저렴한 것이 강점이다. 특히 8포트와 12포트의 네트워크 분석기는 여러 래인을 가진 차동 구조의 크로스토크를 측정해야 하는 신호 무결성 엔지니어들에게 필수적이다.

고속의 멀티 래인 시리얼 데이터 신호의 수요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설계 엔지니어들은 새로운 기술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기존의 네트워크 분석기로 8포트와 12포트의 S-파라메터를 측정하기엔 비용 부담이 크고, 측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인 툴이 필요하게 되었다. 새로운 SPARQ는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보다 매우 경제적인 솔루션이다. 12포트 SPARQ의 경우, 4포트의 VNA와 비슷한 가격대로 제공된다. 또한 모든 SPARQ 모델은 내장된 OSLT 교정 키트가 빠르게 교정을 수행하고 DUT를 측정한다. 장비 외부에 교정 표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교정시 쉽게 발생하는 오류 문제로부터 자유롭다. 사용자는 자동 포착 및 계산을 포함하여 12-포트의 S-파라메터 측정의 모든 작업을 30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다.

12포트 S-파라메터로 멀티 래인 시리얼 데이터 시스템의 크로스토크 해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및 스마트폰과 스트리밍 비디오 등의 응용분야는 점점 더 많은 네트워크 대역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현재와 미래의 통신 표준들은 증가하는 비트속도로 트래픽을 전송하기 위해 멀티 래인의 차동 신호를 활용할 수 밖에 없다. 멀티 래인 차동 신호 방식은 이미 PCIe Gen3, 시리얼 Rapid IO, 인피니밴드, 40/100 GBASE 이더넷 등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심볼간 간섭(Inter Symbol Interference)과 같이, 채널 효과와 크로스 토크로 인한 신호 무결성 문제들은 결국 지터의 증가와 닫혀진 아이패턴을 초래한다. 멀티 래인의 차동 회로와 인터커넥트를 설계하는 신호 무결성 엔지니어들은 디자인 수정과 재 스핀(re-spin) 작업을 피하기 위해 이러한 문제들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해야 한다.

4포트만 있는 네트워크 분석기를 사용하면 한 개의 차동 래인에 대한 S-파라메터를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으로는 전체 회로 동작을 파악할 수 없고, 래인 간 크로스토크를 검증할 수 없다. SPARQ-3012E를 사용하게 되면, 싱글 엔디드와 혼합 모드에서 12 포트에 대한 모든 S-파라메터 데이터를, 버튼 한번의 동작으로 완벽하게 측정할 수 있다. 측정된 S-파라메터는 최대 3개의 차동 래인에서 발생하는 NEXT (near-end)와 FEXT(far-end) 크로스토크를 검증한 다음, aggressor-victim-aggressor 모델링 작업을 하여 회로 성능을 예측하고 트랜스미터와 리시버의 이퀄라이제이션을 파악할 수 있다. 리시버 이퀄라이제이션 작업은 닫혀진 채로 리시버에 입력되는 신호의 아이를 리시버 내부에서 오픈할 수 있도록 돕는다.

S-파라메터를 가장 빠르게 측정

8 포트와 12 포트의 SPARQ는 2010년 출시한 SPARQ 네트워크 분석기를 확장한 제품이다. 특별히 신호 무결성 응용분야를 위해 개발된 SPARQ는 첨단 TDR/TDT 기술을 활용하여 수동 소자들의 S-파라메터를 측정한다. SPARQ 사용자는 장비를 DUT와 PC에 연결하고, PC에서 SPARQ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포트의 수와 포인트 및 엔드 주파수를 설정한 후 “시작(Go)” 버튼을 클릭하면 곧바로 측정을 시작한다. 특히 SPARQ는 내장된 OSLT 교정 키트를 사용해 1분 이내에 자동으로 교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교정과 DUT 측정 과정에서 연결/분리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이 간편하게 DUT를 측정한다. 자동 교정은 사용자가 VNA를 교정하는 데 수반되는 오류와 긴 작업시간의 단점을 모두 해결해준다. 12 포트의 SPARQ는 교정을 포함하여 30분 이내에 모든 측정 과정을 완료하며, “미리보기(preview)”모드를 사용하면 12포트의 측정 결과를 10분 이내에 확인 가능하다. 결과값은 표준 터치스톤 1.0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다른 시뮬레이터 또는 오실로스코프 장비로도 전송할 수 있다. 사용자는 측정 및 모형화된 S-파라메터를 사용해서 채널 효과 또는 디임베드된 구조를 에뮬레이션하고, 여러 개의 시리얼 데이터 래인에서 아이다이어그램, 지터, 크로스토크를 측정할 수 있다.

설계를 더욱 단순하게

SPARQ 분석기는 활용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됐다. 작은 휴대형 크기로 이동이 간편하며, VNA 처럼 교정과 사용에 복잡한 전문지식이 없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SPARQ 사용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SPARQ의 기본 액세서리에 포함되어 제공하며, 40 GHz 위상이 매칭된 케이블이 포함된다.

모델과 이용시기

새로운 SPARQ-3012E(12포트)와 SPARQ-3008E(8 포트) 모델은 현재 이용 가능하며 주문 후 배송까지 6~8주가 소요된다. 기존 4포트와 2포트도 이용 가능하다.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 개요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는 오실로스코프, 시리얼 데이터 분석기, 프로토콜 분석기의 리더로서 복잡한 전자 신호에 대한 빠른 측정과 분석, 검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혁신을 이끌어내는 기기를 개발한다. 2012년 4월 65GHz 대역의 LabMaster 10Zi 오실로스코프를 출시하면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텔레다인르크로이의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은 컴퓨터/반도체/소비가전, 데이터 스토리지, 차량/산업용, 군사/항공우주 분야에 적용되며 'WaveShape 분석'의 창시자이자 리더로서 오늘날 정보통신 산업에 기여했다. 텔레다인르크로이는 미국 뉴욕 체스트넛 리지에 본사가 있고, 1964년 설립됐다. 한국 지사인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는 1998년 설립됐다.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teledynelecroy.com/korea

연락처

르크로이코리아 마케팅팀
박지윤
02-558-88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