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2011년 우수 감시정 ‘독수리호’ 선정 시상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청장 주영섭)은 2012.1.31. 관세청 6층 대회의실에서 2011년 하반기 우수 감시정 및 우수 승무직원을 시상했다고 밝혔다.

우수감시정은 매년 상하반기에 밀수, 사회안전위해물품 단속 등 업무수행 실적이 가장 뛰어난 감시정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제도로 2011년 하반기에는 부산세관 소속 독수리호가 그 영예를 안았다.

우수감시정 독수리호는 총톤수 29톤, 최고속력 30놋트인 부산세관 소속 감시선박으로, 지난 8월 부산항에서 밀수하려던 선박용 해상면세유 18톤, 시가 2천5백만원 상당을 적발하여 불법유류 유통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그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또한, 지난 10월 부산 남항으로 무단출항하던 외무무역선을 적발하는 등 2011년 하반기 동안 5건의 관세법 위반행위를 적발하여 관세행정질서를 확립한 공로도 아울러 인정받았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우수감시정 및 우수승무직원 포상제도를 지속 운영하여, 바다라는 열악하고 특수한 근무환경에서 국민건강과 사회안전, 경제국경 수호를 위해 묵묵히 현장업무를 수행중인 우수 감시정 및 승무직원을 적극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사기를 진작하는 한편, 1년 365일, 24시간, 전국 31개 무역항에 상시 출입항하고 있는 연간 8만 여척 외국무역선 관련 업무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감시정 및 승무직원들의 전문역량 및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현재, 관세청에서는 전국 16개 항만세관 및 20개 개항에 감시정 37척을 분산 배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조사감시국 관세국경감시과
정광만 사무관
042-481-7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