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 “문제 속에 기회가 숨어있다”

- “중요한 것은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가 아니라”

뉴스 제공
이창호스피치
2012-01-31 09:48
서울--(뉴스와이어)--‘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 중에서 마지막으로 바다를 본 것이 언제였는가?

아침의 냄새를 맡아 본 것은 언제였는가? 아기의 머리를 만져 본 것은? 정말로 음식을 맛보고 즐긴 것은? 파란 하늘을 본 것은 또 언제였는가? 많은 사람들이 바다 가까이 살지만 바다를 볼 시간이 없다. 지금 그들을 보러 가라.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 하라.

바쁜 사람일수록 ‘초시간법’과 같이 시간을 잘게 쪼개어 쓰는 시간 관리법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우선순위와 가치 판단 등 효율성을 강조하는 제3세대의 시간 관리법은 오히려 사람을 시간에 얽매이게 하고 부자유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을 받는다.

또 독일 소설가 <미하엘 엔데>는 어른을 위한 동화 ‘모모’에서 시간 도둑인 회색 사나이들이 훔쳐 간 시간을 인간들에게 되찾아주는 모모라는 꼬마 소녀에 대해 이야기한다. 회색 사나이들은 사람들에게 불요불급한 시간을 절약하여 ‘시간 저축은행’에 적립해 두었다가 노년에 찾아 쓰라고 유혹한다. 유혹에 넘어간 사람들은 시간을 아껴서 돈을 벌려고 발버둥치지만 오히려 시간의 노예가 되었고, 여유를 잃은 삭막한 인생을 살아간다. 이는 단순히 시간 관리는 테크닉의 문제가 아니다. 시간 관리는 사랑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성숙함이다.

그러면 당신은 작금까지 몇 번의 찬스를 만났는가? 다양한 사람들이 일생에 찬스(chance, 기회)는 세 번 찾아온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당신의 인생에 기회가 한 번도 찾아오지 않았다면 당신은 세 번의 기회를 남겨 두었을 것이다. 만약 한 번의 기회가 찾아왔다면 아직 두 번의 기회가 더 찾아올 것이다. 또 만약 두 번의 기회가 찾아왔다면, 마지막 한 번의 기회가 남아 있을 것이다. 만약 세 번가 찾아왔다면 이제 더 이상의 기회는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기회는 바람처럼 왔다가 바람처럼 사라지기 때문에 왔을 때 반드시 잡아야 한다.

그러나 세 번의 기회가 다 지나갔다고 해서 후회하지는 말라. 기회는 찾아오는 것만이 아니라 변화로 그 기회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변화로 시작한다는 시점에서의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를 보는 시각이다. 문제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는 문제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문제에 대한 반응은 우리 안에서 일어난다.

이에 대해 <에머슨>은 “중요한 것은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가 아니라, 내 안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이다”라고 말했듯이 어떤 문제든 “문제 속에 자신의 기회가 감추어져 있다”는 사실. 즉 마음을 다스리며 조용함 가운데 문제를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문제가 기회로 변화되기 때문이다.

한편 사람이 결정짓는 세 가지 성공 조건은 천부적인 재능, 성실, 기회라고 말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성공은 사람은 덕을 세우는 것이 먼저 원칙이며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다. 이창호스피커는 “덕을 세우는 일에는 소통함으로 함께 풀어 가고자 하는 것을 보게 되었고,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은 상대적인 것에 적용하고 상대적인 것은 흐르는 물처럼 스스로의 힘”이라고 말한다.

글/ 이창호(李昌虎)박사/ 대한명인(연설학) & 신지식인/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스피치소통전문교육사 1급/ 제 3회 대한민국 나눔대상 수상 < 대표도서 > 스피치 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위 내용은 언론 매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보도자료 형식의 칼럼 입니다. 단 사용할 경우 칼럼니스트의 소속과 이름을 밝혀야 합니다.)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