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한국HRD의 방향과 전략, ‘월간HRD’ 2월호를 통해 만나보자

- ‘월간HRD’ 2월호를 통해 만나보는 한국HRD의 현주소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2-01-31 11:22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에서 1990년에 창간한 국내 유일의 인재개발 HRD전문지인 ‘월간HRD’ 2월호가 발행되었다.

‘월간HRD’ 2월호 특집기획으로는 고난과 갈등의 역사,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았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그러한 인재운용의 난맥상을 해결하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활용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제사회의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있는 국가적 프로젝트다.

그러나 그 길은 이미 외따로 걸어온 교육훈련과 자격제도와의 연계를 사후적으로 취하면서 어느 틈엔가 꼬여버린 부처 간 갈등들을 조율하면서 만들어 온 거대한 가시밭길과 같았다.

지난 10여 년간 정부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개발과 자격제도 개혁에 우여곡절 끝에 갖은 노력을 해왔다. NC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HRD와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특집을 통해 왜 지금 NCS인가? NCS와 자격 그리고 HRD와의 관계를 전문가들을 만나 깊은 고민과 함께 거시적 관점으로 진단해보고 정책 방향과 체제 그리고 문제제기를 통찰해보았다.

특집2에서는 신입사원 교육 시즌을 맞아 신입사원 교육의 12가지 사례를 통해 각 기업에서는 자사에 적합한 인재들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HRD PRACTICE기사로 CS교육을 직원들의 감성에 주목하여 ‘CS 혁신프로젝트’라는 장기간의 교육 프로세스를 도입한 이마트의 사례를 살펴볼 수 있고, CASE STUDY에서는 인간의 4가지 성향을 통해 인간관계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LIFO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유형별 상황대처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번 2월호 표지인물에서는 2주 연속 휴가를 떠나는 ‘리프레시 휴가제도’를 적극 주장하는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의 문화가 글로벌 경쟁력이이라는 핵심가치와 함께 氣,興,情 에너지에 담긴 한국 문화가 세계에 통할 것이라는 인사이트를 다뤘다. 장기휴가문화 실천으로 관광 인프라 구축과 정부 차원에서 한국의 관광산업을 국가의 성장동력이자 미래 희망산업으로 인식하고 실질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1250만 경기도민의 평생교육을 책임지는 이성 경기평생교육진흥원장 인터뷰를 통해 경기지역 도시·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온·오프라인 교육 등으로 전 도민이 함께 하는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그의 비전과 포부를 담았다. 그리고 이남식 aSSIST 총장, 채은미 FedEx 코리아 지사장, 한준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인사부 상무, 김광휘 지멘스 코리아 부사장 등 다수의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매월 발간되고 있는 ‘월간HRD’는 지난 20여 년 동안 인재육성 방향과 인적자원개발(HRD)의 전략과 인적자원개발 방안과 교육훈련 방법, 창의적 교수기법 등을 매월 기법과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는 인적자원개발 전문저널로써 기업체 인적자원개발·교육훈련 담당자와 경영자 그리고 직업훈련기관, 산업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의 인적자원개발 전문가와 기업교육 강사가 주 독자층이다.

‘월간HRD’ 2월호는 주요대형서점 및 ‘월간HRD’ 홈페이지(www.khrd.co.kr)를 통해 구입 및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2012년 임진년 ‘월간HRD’ 2월호와 ‘월간HRD’ 홈페이지(www.khrd.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영순 편집장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