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환경분야 측정분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핸드북 개정판 발간

뉴스 제공
국립환경과학원
2012-02-02 08:36
인천--(뉴스와이어)--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석순)은 국내 시험·검사기관에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하는데 도움이 될 ‘환경시험·검사 QA/QC 핸드북’의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 QA(Quality Assurance) : 정도보증, QC(Quality Control) : 정도관리

핸드북은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환경측정분석사 필기시험 중 정도관리 과목의 기본교재로 활용되고 있어, 2012년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필히 이 책으로 대비해야 한다.

특히 개정판은 시료채취부터 시료관리, 분석, 데이터의 통계처리 및 기록방법까지 실험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쉽고 체계적으로 소개하였다.

데이터의 통계처리 방법과 불확도(Uncertainty) 산출방법을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포함하여 기술적으로 보완했고, 화학물질 분류기준 및 유해그림을 표준화된 정도관리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국제기준에 맞게 개정했다.

또한 환경매질시료를 채취하는 공정시험기준, 표준작업절차서(SOPs;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작성예시 등 정도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록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국내 모든 실험실에서 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산출하여 우리나라 환경산업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환경시험·검사 QA/QC 핸드북’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시험·검사 QA/QC 핸드북’은 환경관서 및 각 시도보건환경연구원, 그리고 자가측정 대행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www.nier.go.kr) 환경연구폴더 및 환경측정분석종합운영시스템(qaqc.nier.go.kr) 자료실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측정분석센터
김지인연구사
032-560-8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