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제16회 장이론 및 끈이론에 관한 APCTP 겨울학교’ 개최

- 아태지역 대학원생들 위한 장이론 및 끈이론 겨울학교

2012-02-06 09:25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오는 2월 6일(월)부터 2월 14일(화)까지 포항본부(포스텍 무은재기념관)에서 아태이론물리센터 회원국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APCTP 국제계절학교: 제16회 장이론 및 끈이론에 관한 겨울학교’를 개최한다.

장이론(Field Theory)*과 끈이론(String Theory)**을 주제로 하는 이번 겨울학교에서는 국내외의 저명한 장이론 및 끈이론의 세계적인 전문가를 초청해 집중적이고 상세한 강연을 듣는 자리를 마련한다.

* 장이론: 패러데이와 맥스웰, 아인슈타인 등 많은 과학자에 의해 중력장, 핵력장 등의 다양한 이론으로 발전해 온 이론
** 끈이론: 현대 물리학의 양대 이론인 일반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이 갖고 있는 모순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론

이번 겨울학교는 지난 15년 간 장이론 및 끈이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한 주제인 ‘초대칭 이론(supersymmetry)의 비섭동적(nonperturbative) 영역에 관한 이해’와 ‘앤티 드 시터 공간과 등각장론간의 상응성(AdS/CFT correspondence)’을 바탕으로, ‘N=1과 N=2의 초대칭 이론에 관한 이해’와 ‘앤티 드 시터 공간과 등각장론 간의 상응성’을 주제로 개최된다.

국내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던 기존 계절학교와 달리 이번 겨울학교는 아태이론물리센터의 회원국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첫 번째 행사로,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회원국을 포함한 아태지역 70여 명의 대학원생들의 많은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특히 국내에서는 대학원생들뿐만 아니라 박사후 연구원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는 등 이번 겨울학교에 대한 국내외의 참가 열의가 높았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http://apctp.org/plan.php/schoolfs2012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정지혜
054-279-8664, 010-3292-82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