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최초로 신규 프리미엄 없이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뉴스 제공
한국산업은행
2012-02-15 10:54
서울--(뉴스와이어)--KDB산업은행은 글로벌 경제지표 개선 및 그리스 구제금융안 합의 등 투자 모멘텀을 적기 포착하여, 14일 5.5년 만기의 고정금리 조건으로 U$7.5억의 Global Bond를 성공리에 발행하였다.

발행금리는 3.581%로 美 국채기준금리 대비 275bp를 더한 수준이며 스왑을 감안하면 미달러화 3개월 Libor에 231bp의 가산금리가 적용된 것으로 금년 한국물 페이퍼 중 최저 수준이다.

금번 발행은 외화유동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외화유동성 ‘2차방어선’ 구축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산업은행의 금번 Global Bond는 금년 한국계 글로벌본드 중 신규 발행프리미엄 없이 조달한 첫 사례로서 향후 발행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계 기관에게 금리 가이드라인 제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자 분포는 지역별로 아시아 50%, 미국 33%, 유럽 17%이며, PIMCO, BlackRock 등 세계 유수의 High Quality 투자자 및 쿠웨이트 국립은행 등 중동자금 참여로 U$40억 규모의 주문이 몰려 산업은행에 대한 높은 투자자 신뢰를 재확인하였다.

금번 발행 공동주간사는 BNPP, Citi, Deutsche Bank, HSBC, JP Morgan, RBS, KDB Asia이며 동 발행대전은 외채상환 및 외화대출에 사용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db.co.kr

연락처

KDB산업은행 공보팀
02-787-6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