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인 물관리 ‘제주도’로 집결…제19회 물관리심포지엄, 제주에서 열려

- 건강한 물, 가치 있는 물 그리고 지속가능한 물

서울--(뉴스와이어)--전 세계적으로 자국이 가지고 있는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자원외교를 치열하게 펼치고 있다. 그 만큼 한정된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한 무역 그리고 외교적 조율은 앞으로도 더욱 국가 간 과열양상을 보일전망이다. 이 가운데 수자원에 대한 인식과 가치변화가 가장 급격히 변화되고 있으며 수자원이 경제적 측면에서 블루오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요즘 물을 물로 볼 때가 아닌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시점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경제 트렌드로 자리메김하고 있는 물(수자원) 시장을 놓고 460조원 규모로 새로운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최근 화석연료 등 자원 고갈·물 부족 문제 등이 심각해지면서 물 산업은‘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물’을 신 성장 동력으로 삼고, 확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처리 사업부터 사업 군으로는 상하수도를 비롯해 수처리·정수기·비데 등 종류도 다양하다.

정부관계의 말에 따르면 “전 세계 물 시장은 2015년 1600조원이라는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대기업들이 앞 다퉈 진출하며 더욱 경쟁은 치열해 질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상반기 물 관련 최대행사인 “물 관리 심포지엄 및 전시회(Water Management Symposium & Fair (WMS&F)”는 올해로 19회째를 맞고 있다. 매회를 거듭할수록 양질의 내용과 발표 자료가 증가하고 있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건강한 물, 가치 있는 물 그리고 지속가능한 물(Health, Valuable and Sustainable Water)”을 주요 테마로 선정해 먹는 물의 안전성 확보와 국내 물 산업 해외 진출전략 그리고 새로운 테마의 물 산업을 이야기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물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나와 발표를 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첫날인 2월28일(화) 개회식에는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의 물 시장개척에 대한 본인의 경험이 담겨있는 내용으로 특강이 진행된다. 아울러 박석순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정남진 물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전라남도 장흥에 이명흠 군수,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을 앞에서 이끌고 있는 제주개발공사(제주삼다수) 오재윤 사장이 현직에서 펼치고 있는 각종 물 관련 산업화 그리고 미래화 전략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청정 제주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 물 관리 심포지엄 및 전시회는 청정 자연에 아름다움을 간직한 제주도를 전 세계에 알리는 세계자연보전총회를 알리는 장을 마련해 전 국무총리를 지냈던 이홍구 조직위원장을 모시고 세계자연보전총회 의미와 내용을 듣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특강 발표자: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 이명흠 전라남도 장흥군 군수, 김종천 세계자연보전총회 사무처장, 박석순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오재윤 제주개발공사 사장>

행사 둘째 날인 2월29일(수)은 보다 세분화된 주제를 가지고 총6개 세션으로 구분해 상수분과, 하·폐수분과, 물산업분과, 토양·지하수분과, 하천·빗물분과 등으로 전문화되며 주요내용으로는 먹는 물 수질향상을 위한 옥내급수관 갱생에 대한 집중적인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하폐수분과에서는 하수를 재사용하는 내용과 슬러지 자원화 방안을 발표하며 물 산업분과에서는 국내 막 관련 산업 진출방향 및 대기업 해외진출 사례 등이 발표된다. 또한 토양지하수분과에서는 오염토양 안정화 사업, 지하수 수질향상 및 폐공관리를 중점내용으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하천빗물분과에서는 4대강 사업을 통한 관리측면에서 비점오염원 관리와 빗물을 활용한 재해예방 및 새로운 수자원으로의 활용방안 등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다양한 내용과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세션구분으로 보다 양질의 체계적인 수자원관리를 선행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건강한 물, 가치 있는 물 그리고 지속가능한 물”이라는 행사 주요 테마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 각계각층의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행사기간 : 2012년 2월28일~29일 <1박2일간>
주최 : 환경타임즈, 환경방송, 제주물산업인재양성센터
후원 : 환경부,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소방방재청, 제주특별자치도,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 환경산업기술원, 한국상하수도협회

물관리심포지엄 사무국 개요
물관리심포지엄 사무국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를 나눠 물관리 전문 분야에 대한 세미나 및 전시회를 진행하며, 물 분야 전문가 풀을 통해 국내 물 산업 미래비전 제시 및 정부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역할을 수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envtimes.co.kr

연락처

환경타임즈 편집국
류 철
02-2281-4114
envtimes.co.kr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