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캐릭터 포로모션&피칭 공모’ 총 4개 작품 선정·시상

뉴스 제공
서울경제진흥원
2012-02-24 11:37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 대표이사 변보경)는 2월16일 국산 콘텐츠의 제작, 상품화 및 유통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실시한 ‘서울 캐릭터 포로모션&피칭 공모’에서 예선을 통과한 8개의 국산 캐릭터에 대해 공개 피칭 심사 열어 대상 1편과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등 총 4개 작품을 선정·시상했다고 밝혔다.

2월 16일 서울파트너스하우스(한남동 소재)에서 열린 ‘서울 캐릭터 포로모션&피칭 공모’는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캐릭터 공모의 최종 결선과정을 공개피칭 형태로 진행하는 행사로, 캐릭터 라이센싱 관계자 100여명이 참관하여 향후 국산 캐릭터의 미래를 주도할 피칭, 심사과정에 열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다.

업체당 주어지는 10분의 PT시간 동안 각 업체들은 자사 캐릭터의 장점과 향후 마케팅 및 라이센싱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캐릭터 마케팅 및 제조사, 유통사, 투자사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상품화 경쟁력’, ‘타깃시장의 적합성’,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등의 심사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여 대상작에 <프랭키와 친구들>을 비롯 총4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수상작은 올해 상반기에 오픈될 ‘캐릭터 포털 사이트’를 통해 ‘떠오르는 국산 캐릭터 TOP 4’로 소개하고 향후 라이선싱 연계 등의 지속적인 후속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수상작 소개

대상 : <프랭키와 친구들>

- 유기농&쌀식품 및 친환경제품 라이선스, 유기농체험 키즈카페, 요리테마의 어린이 공연사업 등 환경과 먹거리를 주요 테마로 하는 캐릭터사업이 기획되고 있다.

- 농림수산식품부가 애니메이션을 제작지원하는 <프랭키와 친구들>은 눈사람을 닮은 꼬마곰 ‘프랭키’가 도깨비요정들을 만나면서, 대자연이 베푸는 자연재료로 좋은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는 내용의 쿠킹 판타지 TV애니메이션이다. (2012년 5월 방영 예정)

- 작품 소개 : www.frankyandfriends.com

최우수상 : <우당탕탕 아이쿠>

- 어린이 안전을 소재로 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교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작품이다. 보건복지부 어린이 간접흡연 예방, 소방방재청 어린이 방재 및 안전교육,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 중이다.

- 2010년부터 EBS에서 방영되어 큰 인기를 얻은 <우당탕탕 아이쿠>는 지구로 여행 온 천방지축 왕자 ‘아이쿠’와 친구들이 벌이는 어린이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으로, ‘교통안전’, ‘놀이안전’, ‘생활안전’, ‘내몸안전’, ‘학교 및 공공안전’, ‘재난안전’이라는 6가지 테마로 스토리가 펼쳐진다.

- 작품 소개 : www.ikooo.co.kr

우수상 : <키오카!>

- 호기심 많고 상상력이 풍부한 꼬마소녀 ‘키오카’가 신기한 스노우볼 세상으로 들어가 살아 움직이는 장난감 친구들과 함께 아기자기한 일상의 모험을 겪으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작품이다.

- 2012년 1월부터 KBS2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키오카!>는 국내에 방영하기 전부터 유럽, 호주를 비롯한 해외시장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온 작품이다.

- 작품 소개 : www.kbs.co.kr/2tv/enter/kioka/

우수상 : <와라!편의점>

- 2008년 포털사이트 네이버 연재 이래 평균 회당 200만명의 접속자 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웹툰 사상 처음으로 TV애니메이션화 되어, 2011년 12월 MBC 방영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 투니버스에도 방영되고 있다.

-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편의점을 무대로 전개되는 코믹물로서 편의점을 이용하는 다양한 계층에 어필할 수 있을뿐만아니라 현재 영유아 완구상품에 편중되어 있는 국산 캐릭터상품 시장에 1018층을 타깃으로 하는 편의점 PB상품 개발, 애니메이션 주제곡을 부른 아이돌그룹 인피티트와의 연계마케팅 등 차별성 있는 라이선싱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금번 공모 심사위원들은 “이번 공모작품의 많은 캐릭터들이 뛰어난 가능성을 보여 선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한국 캐릭터 콘텐츠의 경우 우수성과 참신성이 매우 뛰어나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는 경우가 많으나, 오히려 국내 라이선시 마켓에서는 외산에 비해 그만큼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SBA는 본 공모사업과 더불어 다각적인 국산 캐릭터 콘텐츠의 라이센싱 지원을 통해 국내외 많은 소비자들이 한류 캐릭터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홈페이지 : www.ani.seoul.kr

문 의 : 02-3455-8315/joon@sba.seoul.kr

서울경제진흥원 개요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서울경제진흥원 설립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으로 서울 경제와 함께 2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SBA가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연락처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만화캐릭터팀 김세준
02-3455-8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