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고려대, ‘KU-KIST School’ 설립 및 대학과 연구기관 동시 전임 근무 ‘학연교수제’ 국내 최초 시행

2012-02-27 10:24
서울--(뉴스와이어)--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문길주)과 고려대학교(총장 김병철)는 2월 27일(월) 오전 11시 서울 KIST 본원에서 KU-KIST School 설립 및 학연교수 제도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설립하게되는 KU-KIST School은 양 기관의 핵심인력이 학연교수 형태로 참여하며, 향후 국가과학기술을 선도할 IT-NS (Information Technology-Nano Science), Bio-Med(Biology Medical Science), Green Tech & Policy 등 3개 분야에 융합핵심기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융합형 명품인재를 양성하는 등 국내 융합연구와 인력양성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협약은 지난 1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연구기관과 대학에 이중소속되어 전임급으로 근무할 수 있는 ‘학연교수’ 제도가 최초로 적용되는 사례이며, KIST와 고려대가 상호 강점분야의 연구책임자급 인력에게 양 기관의 전임연구원 및 전임교원의 처우와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동안 선진국에 비해 연구기관-대학 간의 연구책임자급 인력교류에 대한 제도적 제한이 많았으며, 특히, 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대학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처우나 권한이 미흡한 겸임교원으로 참여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어서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지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2008년 출범 시부터 대학과 연구기관 간의 협력 활성화를 위한 학연교수 제도 도입을 추진해 왔으며, 2012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KIST 문길주 원장은 “학연교수 제도 운영은 KIST와 고려대 양 기관이 서로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Win-Win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앞으로 연구소-대학간 협력의 롤 모델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고려대 김병철 총장 역시 “국내 과학기술의 역사 속에서 항상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온 양 기관이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융합연구와 명품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이번 협약을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개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1966년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연구기관으로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ist.re.kr

연락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윤승
02-958-62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