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절반 이상, ‘과체중이라고 생각’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2-02-27 11:46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Nielsen)의 조사 결과, 우리 나라 소비자의 절반 이상(54%)이 자신을 과체중이라고 생각하고 10명 중 6명(57%)은 현재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중인 소비자의 비율이 아태지역(47%)과 전 세계 평균(48%)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닐슨이 지난해 56개국 25,000명 이상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생활에 관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 세계 소비자의 절반 이상(53%)은 스스로를 과체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년 전(50%)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이다. 반면 본인이 정상 체중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3년 전의 40%보다 낮아져, 세계 소비자의 36%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체중 감량법은 운동, 반면 전 세계 소비자들은 식이요법을 가장 선호

이번 조사 결과, 한국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체중 감량법은 운동(74%)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식이요법(57%)이 꼽혔으며, 다이어트 보조식품(다이어트 약물, 스낵 등)을 섭취한다는 응답도 일부(9%) 있었다. 반면 전 세계 응답자들의 4분의 3 이상(78%)은 체중 감량 방법으로 식이요법을 첫 번째로 꼽았으며 운동(69%)이 그 뒤를 이었다.

식이요법의 방법으로는 한국 소비자 10명 중 6명(59%)이 “같은 음식을 먹되 보다 적게 먹는다”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는 “지방 섭취를 줄인다”(43%), “초콜릿과 당류의 섭취를 줄인다”(36%)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 세계 소비자의 70%는 식이요법의 방법으로 “지방 섭취를 줄인다”고 응답했으며, 이어 “초콜릿과 당류 섭취를 줄인다”(62%), “보다 신선한 음식을 섭취한다”(55%)고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태 지역, 영양정보 표시 이해도 최하위 기록

한편 식품 영양정보 표시에 대한 이해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아태지역 소비자의31%만이 영양정보 표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 세계 및 아태지역을 통틀어 중국어 사용지역과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영양정보 표시에 대한 이해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만과 홍콩 소비자들 5명 중 1명(각각 20% 및 21%)과 중국과 한국의 응답자 4명 중 1명(각 25%)만이 영양정보 표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체중감량을 위한 식이요법의 일환으로 지방과 당분의 섭취를 줄이고 보다 신선한 음식 위주의 식사를 하려고 노력하는 데 반해, 한국의 소비자들은 우선 식사량을 줄이는 데에 식이요법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한국은 전 세계에서 영양정보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꼽혔다. 그러나 한국의 소비자들은 체중 감량에 대한 욕구가 크고,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만큼, 소비자들이 더욱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영양정보 표시 서비스를 강화하고 그것을 적극 홍보한다면 식품산업 분야 마케터들에게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