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소방본부, 범시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이번 경연대회는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최초 발견자인 일반 시민의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 시행 능력을 향상시켜 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열렸다.
참가팀은 실습용 마네킹을 사용해 최초 119 신고에서부터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 시행과 자동제세동기(AED) 작동법 등에 대한 경연을 펼친 결과, 1위는 롯데마트 월드컵점(박지훈, 김준석), 2위는 인애시니어 W-센터(임명섭, 최홍준)가 차지했다.
입상한 2팀에게는 광주시장상이 수여됐고, 오는 5월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열리는 전국대회에 우리시 대표로 참가한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10년 후에는 우리시 인구의 절반이상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지금 가까운 소방서에 마련된 교육센터에서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되살리는 기적, 심폐소생술’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의 하나인 심장질환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소생률은 약 3%에 머물러 선진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시민은 전체 인구의 약 15%에 불과해 시민들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시 소방본부 대응구조과
소방령 정선모
062-613-8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