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85.8% “모바일 광고 클릭 경험 있다”
- 모바일 광고, 맞춤형 광고와 주목도 면에서 선호도 높게 나타나
- 스마트폰 사용자, ‘정보 검색’, ‘호기심’에 모바일 광고 클릭해
- 클릭 후 정보를 즉시 볼 수 있고, 맞춤형 광고가 제공돼 브랜드 선호도 상승에 효과
최근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메조미디어(대표 우영환)와 마케팅 리서치 전문회사 엠브레인이 스마트폰 사용자 1,8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모바일 광고 효과 측정”에 대한 패널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5.8%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노출되는 모바일 광고를 클릭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배너 광고를 클릭해보았다는 응답이 54.7%(중복응답 포함)로 가장 많았고 검색 광고(49.8%), QR코드 광고(34.9%), 팝업 광고(19.5%)가 뒤를 따랐다.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는 이유로는 “광고되는 제품(서비스)이 궁금해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51.7%)와 “광고가 재미있어 보여서 호기심으로”(45.2%)라는 응답이 1,2위를 차지했다.
재미있는 것은 “광고를 누르려는 의도 없이 잘못 눌러서”라고 답한 사용자도 36%나 차지하며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응답자들이 꼽은 모바일 광고의 장점으로는 “광고를 보는 즉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어서”가 42.8%로 가장 많았다. “맞춤형 광고가 제공되기 때문에 좀 더 광고에 눈이 간다”란 응답도 21.4%나 나오며 2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최근 모바일이 새로운 광고수단으로 급부상하면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접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메조미디어 우영환 대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이력 조회가 가능한 스마트폰의 특성상 개인별 맞춤 광고 진행이 가능해 소비자의 적극적인 광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며 “앞으로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가 아닌 가치있는 정보로 인식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15년경에는 약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메조미디어 개요
국내 최초 미디어렙인 메조미디어는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세계적 트렌드인 모바일 광고사업에서도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선도그룹인 메조미디어는 신성장 엔진 구축으로 뉴미디어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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