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이라크 시장 첫 진출

- 러 오일메이저 루크오일로부터 10억불 규모 가스-오일 분리 시설 수주

- 세계 4위 석유 매장국 이라크 진출로 戰後 재건 시장 본격 공략

뉴스 제공
삼성엔지니어링 코스피 028050
2012-03-23 10:00
서울--(뉴스와이어)--삼성엔지니어링이 세계 4위 석유 매장량을 자랑하는 이라크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삼성엔지니어링(대표이사 사장 朴基錫 www.samsungengineering.co.kr)은 지난 22일, 러시아의 루크오일(Lukoil)社로부터 10억불 규모의 이라크 웨스트꾸르나 가스-오일 분리 플랜트(GOSP)를 수주, 계약했다고 밝혔다.

이라크의 바그다드에서 진행된 이번 계약식에는 이라크 석유부의 압둘 카림 루아이비(Abdul Karim Luaibi) 장관과 김현명 주이라크 대사, 루크오일의 세르게이 니키포로프 부사장, 그리고 삼성엔지니어링의 박기석 사장 등 정부 고위 관계자와 양사의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다.

웨스트꾸르나 (West Qurna) 유전 2단계 개발사업의 일환인 이번 플랜트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Basrah) 지역에 위치하게 된다. 이 설비에서는 유전에서 뽑아 올린 원유 혼합물을 오일과 가스로 분리하여, 하루 46만 배럴의 오일을 생산한다. 삼성은 전단 설계(FEED)와 설계, 조달, 공사, 시운전의 분야를 일괄턴키(Lump-Sum Turn Key) 방식으로 수행하며, 2014년 7월 완공할 계획이다.

이번에 이라크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된 삼성엔지니어링은 시장과 고객 확대, 사업 다각화라는 성과를 한꺼번에 달성하게 되었다. 이라크는 현재 확인된 원유매장량만 세계 4위 규모이며, 잠재 매장량까지 감안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석유 대국이다. 사우디와 UAE, 바레인을 기반으로 중동 포지셔닝에 성공한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로 대규모 전후 복구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라크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됐다.

또, 삼성엔지니어링의 고객층 확대도 주목할 만하다. 루크오일은 민영 석유기업(IOC) 중 세계 1위의 원유매장량을 자랑하며, 2011년에만 석유와 가스 분야에 100억불 가까이 투자한 오일메이저다. 이미 엑슨모빌의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삼성은, 세계 정상급 오일메이저를 잇따라 고객으로 확보함에 따라 오일메이저가 개발권을 쥐고 있는 이라크는 물론 전세계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삼성엔지니어링 박기석 사장은 “이라크는 원유의존도가 높은 나라로 경제 재건을 위해 공격적으로 석유를 증산할 것으로 보인다”며 “원유 생산시설에 이어 정유와 가스플랜트의 발주도 예상되는 만큼 세계적인 EPC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안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은 신사업인 화공 업스트림 분야에서도 확실한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2010년 말레이시아의 SOGT 프로젝트로 처음 업스트림 분야에 진출한 삼성엔지니어링은, 1년 만에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연달아 수주하며 화공 업스트림 분야를 확실한 회사 성장의 축으로 자리매김시켰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 GOSP (Gas and Oil Separation Plant) : 유전으로부터 추출한 원유(Crude Oil)를 기름과 가스로 분류하는 시설. 원유는 보통 기름과 가스가 섞여 있어 분류해야 한다.
* FEED (Front End Engineering Design) : 전단설계. 전체 플랜트의 윤곽을 잡는 설계로, 이 단계를 마친 뒤 상세설계에 들어가게 된다.
* 화공 업스트림 : 다운스트림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화공 분야에서의 전단 단계를 말한다. 개념은 쓰임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스와 오일을 분류하는 GOSP까지를 업스트림, 이후 정유 단계부터를 다운스트림이라 한다.
* IOC (International Oil Company) : 다국적 석유 기업 혹은 오일 메이저. 한 나라에 국한하지 않고 전세계를 무대로 석유분야에서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NOC(국영석유회사)와는 대비되는 개념. 대표적인 회사로는 엑슨모빌, 셸, 쉐브론, BP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engineering.com

연락처

삼성엔지니어링 홍보팀
강석윤 과장
02-3458-35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