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축사화재 예방교육으로 농가자율방재 능력을 높인다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축사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교육을 강화하여 축산농가 자율방재능력을 높혀 나갈 방침이다.

최근 3년간(‘08~’10년) 도내 축사화재 발생은 총139건으로 피해액은 15억원이다. 그 중 49건(39.5%)이 겨울과 봄철에 발생하였다.

특히, 양돈 농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발생 원인별로는 전기적 결함과 사용상 부주의가 80%이상이며, 건조한 봄철 축사화재는 자칫 산불로 번질 우려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및 일선 소방관서의 전문 소방사와 함께 도내 축산농가에 대하여 화재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화재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자율방재능력을 높여 나가고 필요시 전문 소방사와 함께 축사내 소방설비 점검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축사화재는 가축 및 시설 피해 규모가 크고 복구에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취약농가에 대한 가축재해보험 및 화재특약 가입을 적극 홍보하고, 가입 농가에는 정책자금 우선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경제적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축산 허가제 도입(2013년)에 따른 축산농가 교육(‘12. 4월 중순부터)시 소방안전 및 화재예방 관련 교육과정을 정규과목으로 편성하고 예방교육을 강화하여 농가자율방재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축산과
축산담당 이한원
033-249-27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