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무원 ‘평화통일리더십과정’ 최초 운영
통일한국의 미래상 설계를 통한 행정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기획된 이번 교육과정은 5급 이하 공무원 30여명의 수강생들이 북한·통일문제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분단의 현장을 둘러보고 체험하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2년 북한 그리고 한반도 평화란 주제로 경남대 정외과 김근식 교수의 강의를 시작으로 남북교류협력을 통한 동북아중심도시 인천 구상(최정철 인천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장), 영화로 본 북한사회의 이해(전영선 건국대 교수), 개성공단 24시(박창수 인천개성공단입주기업협의회장), 통일한국의 미래와 로드맵(이미경 통일교육원 교수)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북한 이탈주민과의 대화는 2만 3천명을 넘어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와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한 개인과 사회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교육 이틀째에는 남북화해협력의 상징인 도라산역을 비롯한 남북분단 현장과 개성공단 관문인 경의선출입사무소 견학을 통해 현실에 대한 냉철한 인식과 통일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갖고자 마련 되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실시되는 ‘평화통일리더십과정’이 ‘남북평화와 교류협력의 전진기지를’ 표방하는 인천시의 공직자들에게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그려보고 남북관계를 냉철히 분석할 수 있는 지혜를 통해 평화 ·통일 의식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하고, 서해 5도에서의 긴장고조 등 불확실한 남북관계에서 올바른 가치판단과 대응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남북경협아카데미’를 진행하며, 현장 체험을 포함한 시민 대상 평화교육을 실시하여 평화도시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국제협력관실
남북교류협력팀 한주열
032-440-3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