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기상명소 소개하는 여행책자 발간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조석준)은 기상과학에 대한 학습과 체험, 여행하기 좋은 기상명소를 발굴하여, ‘기상명소를 찾아가는 기상천외 체험여행지’ 개정증보판을 발간하였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유채꽃, 코스모스(우리말로 ‘살사리꽃’)와 소요산, 치악산, 계룡산 등의 가을 단풍 명소를 소개하고, 또한 덕유산 상고대 등 겨울 풍경을 추가하였다. 이는 일반 국민들에게 기상과학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날씨를 즐기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지난해 처음 발간되어 호응이 컸고 주5일제 수업의 전면 시행으로 체험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어 올해 개정증보판을 발간하게 된 것.

이 책자는 기후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봄꽃여행과 가을단풍여행의 적정시기와 장소를 알려주고, 주로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해 숨겨진 비경을 갖고 있는 전국 각지의 기상관서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역사 속 기상명물과 기상체험현장, 신비한 기상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사진 촬영명소 등 전국 80여 곳의 기상명소를 발굴·소개한다.

또한 권역별 지도와 각 명소의 사진을 실어 현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위치정보와 주변 관광지도 함께 소개되어 있어 기상명소 관광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봄꽃 개화시기, 주말 날씨를 알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 여행을 떠나기 전 미리 알고 가면 좋은 정보들도 팁으로 소개하고, 일반인이 잘 모르는 역사 속 기상명물에 대한 설명도 있어 학생들의 현장교육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상청 홈페이지(홍보실-기상명물지도)를 통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책자는 방문 민원인에게 한정된 범위 내에서 무료로 배부한다.

기상청은 기상명물지도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향후 개발되는 웨비게이션(Weavigation)과도 연계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 웨비게이션(Weavigation) : 날씨(Weather)와 내비게이션(Navigation)의 합성어로 도로구간의 안개, 결빙 등 도로면 기상상태를 차량들에게 제공하는 교통 및 여행정보서비스로 2012년 하반기에 서비스 예정임.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기획조정관실 기획재정담당관
사무관 임덕빈
02-2181-030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