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주 5일제 수업 대응 초등학교 원예활동 지원
텃밭가꾸기는 어린이는 물론 학부모까지 함께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사업으로 이미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1993년부터 인기속에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초등학생이나 유치원생이 중심이 되는 텃밭가꾸기는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보며 학습과 연계되는 자연 체험 과학 교육이다.
또한 원예 활동은 텃밭 가꾸기 뿐만 아니라 꽃씨파종, 물주기, 분갈이, 꽃밭가꾸기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흥미롭게 펼쳐질 예정으로 어렵고 딱딱하게만 생각되는 학과 이론 교육을 직접 체험 학습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녹색수도 청주” 만들기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점에서 매우 획기적인 사업으로 이제는 어린이가 자랄 때부터 원예활동을 통한 자연 체험 교육이 이루어져야 환경 보호는 물론 “맑고 깨끗한 녹색도시 청주”를 가꾸는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청주시는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청주성신학교와 충북재활원에 매년 1,500만원씩 3년간 지원하여 원예치료활동 체험교육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받은 사례가 있어 이를 바탕으로 2012년 확대 지원하게 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주 5일제 수업이 전격 시행되는 때에 맞추어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시범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시범사업으로 향후사업 효과와 반응에 따라 2013년부터 확대 보급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담당 장석수
043-200-4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