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세계보호지역데이터베이스(WDPA) 전문가 워크숍 개최
워크숍에는 세계 보호지역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유엔환경계획(UNEP) 관계자와 한·중·일 보호지역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 환경성과지수(EPI: 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 : 다보스포럼으로 알려져 있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세계 각국의 환경성과를 2년마다 평가하여 발표
※ 세계보호지역데이터베이스(WDPA: World Database Protected Areas) : UN 목록으로 사용되며 세계의 보호지역 관련 모든 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체계
이번 워크숍은 WDPA 정보관리 시스템이 최근 개정되며 우리나라 보호지역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 할 수 있는 시스템 강화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진됐다.
우리나라는 현재 환경부, 국토해양부, 문화재청, 산림청 등에서 지정한 보호지역이 1,400여 개소가 있으며, 이 중 국립공원과 백두대간을 비롯해 292개소만 WDPA에 등재되어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아시아 주요지역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소개와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아시아 지역 보호지역 자료 현황분석 및 개선과 정보 관리 역량강화 등을 위한 자료 공유 및 의견 수렴, 프로세스 논의 등이 실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보스 포럼이 평가하는 환경성과지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2년 발표된 환경성과지수(EPI)를 보면 우리나라는 132개국 중 43위인데 반해 보호지역 지정비율 등을 평가하는 분야(Biodiversity and Habitat)는 58위로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최종관 대외협력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우리나라 보호지역 정보관리를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환경성과지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nps.or.kr
연락처
국립공원관리공단 대외협력실
김보현 계장
02-3279-2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