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기술사업화협의회 창립식 28일 개최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2-03-28 09:33
창원--(뉴스와이어)--‘우리 경제 실핏줄 강화에 출연연이 앞장 선다.’

국가출연연구기관이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고 기업간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기술상용화 기업 상생협력 협의체가 탄생했다. 우리 경제의 실핏줄로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강소형 중소기업의 기술교류 네트워크이자, 동반 성장을 촉진하고 후원하는 멘토링풀(Mentoring Pool)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은 최근 KERI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을 중심으로 ‘KERI 기술사업화 협의회(KERI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ssociation)’가 발족, 회원사 관계자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월 28일 창원컨벤션센터(CECO)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기술사업화 협의회(KERI-TCA)는 최근 6년간 창원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한국전기연구원(KERI)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거나 공동연구를 수행한 총 420여개 기관 및 기업 가운데, 엄정한 선별 절차를 거쳐 1차로 KERI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52개사가 우선 참여했다.

협의회는 이날 기술사업화 협의회를 이끌 초대회장단을 선출할 예정이다. 향후 KERI와 회원사들이 함께 모여, 개발된 기술에 대해 공동 홍보하고 회원사 상호간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활발하게 교류하여 연구과제를 발굴하거나, 융합기술을 개발하는 발전적인 모임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KERI는 협의회 발족으로 기술이전 사후관리의 내실화와 함께 회원 기업간 정기적 교류를 통한 기술이전 기회 확산 및 이전기술 상용화 제품의 상호 활용 기회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업 상호간 융복합 기술의 개발 기회 제공을 통해 연구원의 연구영역을 확장시키는 한편, 고객 만족도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협의회는 중앙협의회와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환경설비, 제어진단장비, 반도체 자동화장비, 전자재료부품, 의료기기, 전기재료, 전동기/발전기 분야에서 4개의 전문분과위원회가 설치 운영된다. KERI는 중앙협의회 예산 지원 및 관련 연구부서에서 분과위원회에 참여하여 개발기술 홍보 및 과제 발굴을 지원하고 연구원 홈페이지내에 협의회 활동 페이지를 구성하는 등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호용 원장은 “KERI는 기초원천 및 응용분야 선도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기술이전 실적은 매년 18%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KERI와 회원사 기업들이 힘을 모은다면 국내 전기공업과 전력산업의 발전은 물론 우리 경제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고용창출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KERI와 협의회는 향후 회원사를 추가 확대하여 기업간의 교류의 장을 만들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KERI는 2011년의 경우 96건의 기술이전을 통해 55억200만원의 기술료 수입을 기록, 한국전자통신연구원(259억2700만원/329건)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60억500만원/21건)에 이어 기초기술연구회 및 산업기술연구회 산하 출연연구원 중 기술료 수입 3위를 기록했다. 올해 2월에도 중견전문기업 (주)상보에 착수기술료 5억원, 런닝로열티 2.7%의 조건으로 그래핀 대량생산 기술을 이전하는 한편, 중소기업지원팀을 신설하는 등 상용화 기술개발과 기업지원 강화에 앞장 서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선임행정원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