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집트, 한-UAE 및 한-모로코 외교장관 회담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3.27(화) 핵안보정상회의 양자회담장에서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모하메드 아므르(Mohamed Amr) 이집트 외교장관 및 엘 오트마니(Saad-Eddine El Othmani) 모로코 외교협력부 장관과 각각 양자회담을 개최하고, 압둘라(Sheikh Abdullah bin Zayed Al Nahyan) UAE 외교장관과 제1차 한-UAE 전략대화를 개최하였다.

이집트와의 외교장관 회담시 이측은 ‘한-이집트 공동위 설치 협정’에 서명하고 금후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지속해 가기로 하였다. 한편, 우리측은 이집트에 진출한 우리기업과 체류 교민의 안전을 위한 이집트 당국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으며, 이집트측은 현재 진행중인 민주화 개혁 일정을 설명하면서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 전수 및 민간분야 교류확대를 희망하였다.

제1차 한-UAE 전략대화에서 양국 외교장관은 정무·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확대·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한반도와 중동 지역 정세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다.
※ 2011년 3월 13일, 양국 외교장관은 ‘한-UAE 전략대화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양국간 다양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키로 한 바 있다.

아울러 한-모로코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양국 수교 50주년 계기 양국간 우호협력 확대, 특히 모로코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모로코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관심을 요청하였으며, 국제무대에서의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아중동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747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