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장학회 대국민캠페인 ‘심장마비! 10분이 생사를 결정한다’ 본격 스타트

- 대한심장학회-닥터W 대국민 캠페인 실시

서울--(뉴스와이어)--지난 17일 프리미어리그 볼턴과 토트넘의 경기를 보던 축구팬들이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이청용 선수와 같은 팀 동료인 파브리스 무암바(23) 선수가 경기 도중 심장이상으로 갑자기 쓰러졌기 때문.

이처럼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심장병은 맹독을 품은 독사보다 무섭다. 실제 35세 미만의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돌연사의 약 3분의 2는 심장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심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심장학회(회장 전재은 경북대의대, 이사장 정남식 연세대의대)와 의약학전문지 닥터W는 일반 국민들 누구나 심장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본격적인 대국민캠페인을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일반인이라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내용으로 구성-제시했다. ‘심장마비! 10분이 생사를 결정한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이 수분이상 지속되면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의심되기 때문에 곧바로 응급실로 가라는 내용이며, 구급차를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다는 컨셉트다.

김영훈(고대의대) 홍보이사는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소리 없이 다가와 목숨을 앓아 갈 수 있는 ‘맹독성 살인자’인 심장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것이 목표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전 국민들이 심장 마비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피력했다. 또 “한사람의 생사가 10분 안에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구급차를 이용하는 것이 환자 처치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구급차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캠페인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 등 주요 일간지를 중심으로 1차 내용을 전달한 뒤 대한심장학회 소속 주요 병원 및 전국 각 보건소에도 배포해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그동안 일회성으로 진행되던 캠페인의 틀을 깨고 상시화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는 첫발로 그 의미가 크다.

정남식(연세대의대) 이사장은 “그동안 일회성 캠페인으로 그치다보니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내용이 많았다”며 “앞으로 국민들이 심장질환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시캠페인을 통해 심장학회 본연의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심장학회와 닥터W는 ‘심장은 사랑을 원합니다’라는 대주제로 2차 미디어 캠페인과 함께 하반기 캠페인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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