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로그램별 페이지 ‘TV프로그램’ 개설
유튜브 ‘TV 프로그램‘ 페이지는 드라마, 쇼, 오락, 시사 등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프로그램 단위의 별도 페이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찾고, 전체 에피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현재 KBS, MBC와 같은 공중파와 주요 케이블 방송의 대부분의 인기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해서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유튜브 메인 페이지에 새롭게 생성된 ‘프로그램’ 아이콘을 통해 프로그램 별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검색창에 원하는 프로그램 제목을 치면 ‘프로그램’이라는 아이콘이 게재된 공식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TV 프로그램’ 페이지를 활용하면 여러 개의 클립으로 나누어진 영상들을 일일이 검색하는 불편 없이 방영된 전체 에피소드를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 TV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최근 인기리에 방송된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이나 KBS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 ‘개그콘서트’를 선택하면 방송 회차 별로 모든 방송 영상 클립을 이어서 볼 수 있다. 처음 선택한 영상 이후 클립으로 자동 재생되고, 한 회를 모두 다 감상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다음 회로 연결되기 때문에 다음 에피소드를 일일이 찾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MBC ‘무한도전‘ 애청자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구독하는 것도 가능하고, 구독신청 할 경우 유튜브에 로그인 할 때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무한도전’의 에피소드를 받아 보게 된다. ‘TV 프로그램’ 페이지에 방문하면 인기 방송콘텐츠와 최신 하이라이트 에피소드도 볼 수 있으며, 각 프로그램의 세부 페이지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의 크레딧과 출연 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현재 유튜브는 국내 공중파 방송 3사 (MBC, KBS, SBS), 케이블 TV 및 오리지널 웹 프로그램 제작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방영 중인 프로그램부터 과거에 큰 인기를 얻었던 프로그램들까지 유튜브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현재 공중파 방송 3사를 비롯한 CJ E&M 케이블 채널, MTN, 아이코닉스의 뽀로로TV, 손바닥 TV, 서울경제 TV 등이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클립 단위로 나뉘어진 방송 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재생목록을 통해 회당 에피소드를 이어볼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MBC 뉴미디어사업부 전희영 부장은 “유튜브를 통한 방송 콘텐츠 서비스는 국내 시청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MBC 프로그램을 클립형태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불어 유튜브라는 세계 최대 동영상 유통망을 통해 다양한 MBC의 콘텐츠를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소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TV 프로그램 페이지는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유튜브를 통한 국내 TV 콘텐츠 한류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튜브와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한 방송 파트너사들은 유튜브에 공유된 방송 콘텐츠에 적용되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양질의 콘텐츠를 전세계에 광범위하게 제공함으로써 해외의 새로운 시청자 층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염동훈 대표는 ”유튜브는 해외 시청자들이 국내 TV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가장 편리한 플랫폼으로 우수한 콘텐츠들을 널리 알리고 해외 팬들의 반응을 빠르게 판단해 글로벌로 진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유튜브는 공중파 방송사 뿐만 아니라, 케이블 방송사, 지역 방송사 등 규모가 작은 방송 파트너사들에게도 유용한 플랫폼이 될 것이며 TV 프로그램이 K-POP 한류를 잇는 제2의 한류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유튜브 개요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재능과 창의력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인기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별된다. 이 모든 유튜브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수익은 광고를 통해 얻는다.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 브루노에 위치해 있으며, 2006년 11월 구글이 인수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youtube.co.kr
연락처
홍보대행 뉴스커뮤니케이션스
우수미
02-6323-50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