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안보정상회의 성공적 개최, 한류도 한몫
실제로 문화부는 이번 핵안보정상회의를 우리 문화를 세계 각국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판단하고, 이를 위해 사전에 세밀한 준비를 하였다. 행사장 내에 우리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한국 문화관광 홍보관을 운영하고, 우리의 대표 유물과 미술작품 등을 행사장 곳곳에 전시하였으며, 다채로운 문화 공연을 마련하여 각국 정상들의 눈과 발길을 사로잡았다.
원더풀 ! 한복
한국 문화관광 홍보관의 한복 입기 체험, 케이팝 감상코너 운영 등의 이벤트는 많은 외국인의 참여와 내외신 기자들의 취재 열기로, 주변 통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대성황을 이루었다.
특히 케이팝 감상코너는 최근 한류가 큰 붐을 일으키고 있는 중동과 남미 지역 기자단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들은 기존에는 유투브 등을 통해 2D로만 감상했던 가수들의 공연과 뮤직비디오를 첨단 IT기술이 결합된 3D TV로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이들이 본인이 원하는 가수와 노래를 직접 골라서 듣는 모습을 통해 케이팝의 인기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연꽃 만들기를 체험하는 리투아니아 대통령
템플스테이의 경우는 외국 정상과 배우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리투아니아 대통령, 노르웨이 수상과 벨기에·스페인·이탈리아·터키의 정상 배우자는 봉은사를 찾아 한국 전통 사찰문화를 직접 체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거둔 것은 세밀한 사전 준비와 충분한 홍보 덕분이라 할 수 있다. 문화부는 사전에 참가를 등록한 외국 기자단과 각국 대표 연락관들에게 이들이 준비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메일을 세 차례에 걸쳐 발송하였으며, 사전 예약 등 맟춤형 안내 서비스도 제공하였다.
문화부는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계기로 우리 국가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 외국인 관광객 1천만을 돌파하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 2천만 시대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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