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충북’ 시스템 구축…2일부터 본격 서비스 실시
급속한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라 도민의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도정정보 이용욕구 증대와 도민과의 소통채널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모바일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충북도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인 ‘모바일충북(m.cb21.net)’을 구축하여 도민이 도정정보는 물론 생활·참여·교통·기업유치안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바일기기 운영체제(안드로이드, iOS 등)에 설치되는 어플리케이션인 ‘모바일 앱’ 개발도 병행하여 앱 스토어 및 마켓 등을 통해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며, 주요 콘텐츠로는 청사·업무·직원·민원 등의 안내정보와 전화 바로걸기, 충북소개, 주요 공지사항 등으로 구축된다.
향후, 충청북도는 도 홈페이지와 각 부서별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통합·관리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SNS 통합소셜미디어 시스템 구축을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모바일충북’ 시스템의 구축으로 도민에게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을 물론 소통채널 확대로 도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정보화담당관
인터넷팀장 이경호
043-220-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