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도서관에서 봄날 문화 씨앗을 심으세요”…인천시립도서관, 제48회 도서관 주간행사 개최

- 도서관 옥상 음악회부터 독서캠페인·팜스테이 체험까지

2012-04-02 15:57
인천--(뉴스와이어)--인천광역시가 설립하고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가 운영하는 시립도서관이 준비하는 제 48회 도서관주간행사는 남다르다. 특히 올해 도서관 주간 공식표어 ‘희망을 꿈꾸게 하는 곳, 여기는 도서관입니다’는 시립 율목도서관 직원들이 응모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전국 모든 도서관에 포스터로 게시된다.

작지만 다재다능한 공공도서관으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놀이터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낸 남구의 수봉도서관, 지역 유일한 공공도서관이자 문화시설로써 새롭고 다채로운 독서캠페인을 선보이던 중구의 영종도서관, 오랜 역사와 새로운 독서콘텐츠로 지역 문화사랑방의 역할을 하는 율목도서관. 시립 3개 도서관이 맞이하는 특별한 도서관 주간행사는 책을 매개로하는 다양한 문화체험의 세계로 안내하기에 손색이 없다.

수봉도서관은 4월 13일(금) 하늘누리(옥상)에 마 련된 야외무대에서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그리스 로마신화를 주제로 한 클래식 음악을 영상 및 현악 4중주 연주를 듣는 오프닝 행사 “커피향이 물씬 풍기는 ‘옥상달빛 작은 음악회’”를 시작으로 4월 14일(토)일부터 볼풀이 마련된 1층 아이누리 내 자람+에서 심청이가 인당수에 빠지는 모습을 아이들이 재현해 보는 “용궁으로 풍덩!” 과 장애 이해를 위한 책 읽어주기 및 눈감고 걸어보기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국점자도서관이 운행하고 있는 이동도서관 버스 ‘북(book)소리버스’를 체험해 보는 “심청이는 아빠를 사랑해”, 심청전에 나오는 연꽃을 실제 만져보고 체험하며 고전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연꽃 속 심청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어린이 막대 인형극 “심청이 이야기”를 4월 14일(토) ~ 15일(일) 오후 3시 지하1층 나눔누리에서 공연한다. (문의: 수봉도서관 870-9100, www.slib.or.kr)

영종도서관은 4월 14일(토) 소극장(지하1층)에서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안찬수 사무처장을 초청하여 지역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즐거운 책 읽기, 책 읽기의 즐거움”에 대한 강연회를 시작으로 도서관 주간동안 2층 종합자료실과 3층 어문학실에서 도서관 장서를 활용하여 독서하는 이용자에게 담당사서가 직접 예쁜 꽃 화분을 전달하여 독서생활자를 격려하고, 독서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책 읽는 당신은 꽃보다 아름답다! - 영종도서관 독서캠페인”을 진행한다. (문의: 영종도서관 032-745-6006, www.ylib.or.kr)

율목도서관은 ‘나만의 숲속 아지트, 율목도서관’으로 4월 10일(화) 신규 회원들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나눠주는 ‘만나서 반갑습니다.’ 행사를 시작으로 어린이 및 가족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야외 영화 상영 ‘율목 봄밤 영화제’, 우리 옛이야기를 동화구연과 인형극을 접목하여 들려주는 ‘패널시어터 아동극-빨간 부채 파란 부채’등의 가족 문화프로그램과 녹색 자연을 체험하는 ‘팜스테이 체험-짝꿍 토마토 심기’ 와 별자리 탐험 ‘책으로 만나는 별★별 이야기’, 수공예 북아트 체험 ‘나만의 카드지갑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행사에 참여하여 3개 이상의 스탬프를 찍은 이용자에게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는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아울러 4월 매주 목요일 ‘생생! 톡톡! 서평쓰기’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문의: 율목도서관 032-770-3805, www.ymlib.or.kr)

상세 행사 정보 검색 및 행사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 소속도서관(수봉·영종·율목)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신청하면 된다.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 관계자는 “도서관의 필요성과 편리성 그리고 독서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끼는 도서관주간이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이 따사로운 봄날에 희망이 있는 곳, 도서관에서 희망과 행복을 충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개요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은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과 인천광역시 범시민독서운동 추진을 위해 2011년 6월에 설립된 국내 최초 도서관 전문 법인이다. 2014년 8월 1일자로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에서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수봉도서관: http://www.slib.or.kr
영종도서관: http://www.ylib.or.kr
율목도서관: http://www.ymlib.or.kr

웹사이트: http://www.imla.kr

연락처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 독서진흥팀
이규원
032-472-8172, 010-8808-92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