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비전 분석 기능과 저전력이 특징인 업계 최고 성능의 ‘아나로그디바이스 블랙핀 프로세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2-04-03 08:55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신호 처리용 데이터 컨버터 및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이자 전 세계 데이터 컨버터 시장을 선도하는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가 1GHz의 듀얼 코어 블랙핀(Blackfin®)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ADSP-BF608 및 ADSP-BF609는 파이프라인 비전 프로세서(PVP: Pipelined Vision Processor)라는 고성능 비디오 분석 가속기가 칩 내부에 ASIC으로 내장되어 있어 임베디드 비전 애플리케이션에 최적의 처리속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VP는 최대 5의 이미지 알고리즘을 동시에 가속화하도록 디자인된 다양한 재구성 가능 프로세싱 블록 세트들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뛰어난 분석 성능을 구현한다. 블랙핀 프로세서는 차량용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산업 기계 비전, 보안/감시 시스템, 위폐 감별기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ADSP-BF606 및 ADSP-BF607은 PVP 기능은 제공되지 않지만, 무선 통신, 산업 공정 제어, 전력 그리드 모니터링/보호 같은 광범위한 범용 디지털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이들 네 개의 프로세서 모두 2개의 500MHz 코어와 블랙핀 제품군 중에서 가장 용량이 큰 온칩 메모리(4.3Mb)를 포함하고 있으며, 저전력 동작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전력 효율 최적화를 위해서 새로운 고대역 스위치 패브릭 데이터 이동 인프라, 다양한 주변장치 세트, 보안 중심 사양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전력 소비가 적기 때문에 고온 동작, 작은 풋프린트, 시스템 비용 절감 등의 많은 이점이 있다. ADSP-BF609의 일반적인 전력 소비량은 400mW(최대 1W 이하)이다.

임베디드 비전 얼라이언스(Embedded Vision Alliance: www.Embedded-Vision.com)의 창립자인 제프 비어(Jeff Bier)는 “임베디드 비전 기술은 전자 제품의 지능형 기능과 반응 속도를 대폭 향상시킨다”며 “비전 알고리즘은 매우 다양한데다 연산 방식도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경제적이며 프로그래밍 가능한 고성능 프로세서가 필수이다. 임베디드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강력한 아키텍처를 다루는 부문에서 아나로그디바이스가 보여주고 있는 리더십에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콜린 듀건(Colin Duggan) 마케팅 디렉터는 “두 블랙핀 코어와 결합된 이 가속기는 PVP에서 수행하는 초당 250억 회 이상의 수학적 연산을 바탕으로 매우 강력하고 유연한 프로세서를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며 “우리의 목표는 이 새로운 블랙핀 프로세서를 통해 매우 적은 전력 소비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뛰어난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이 널리 보급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블랙핀 ADSP-BF60x 툴에 대하여
블랙핀 ADSP-BF60x 프로세서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프로세서 제품군을 위한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툴 체인인 크로스코어 임베디드 스튜디오(CrossCore® Embedded Studio)를 통해 지원된다. 이클립스(Eclipse™) 기반에 수준 높은 시각적 기능을 갖춘 이 직관적인 IDE를 사용하면 독자 개발 및 오픈 소스 툴은 물론, 아나로그디바이스의 C/C++ 컴파일러, Micrium µC/OS-IIITM, 리눅스(Linux) 및 GCC 같은 기술까지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Micrium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Micrium의 업계 선도적인 실시간 운영 체제인 µC/OS-IIITM를 크로스코어 임베디드 스튜디오에 통합했다.

ADSP-BF60x 블랙핀 프로세서의 핵심 사양

- 효율적인 비디오 분석에 최적화된 고유한 파이프라인 비전 프로세서(ADSP-BF608/609)
- 2개의 최적화된 500MHz 코어 및 최대 4.3Mbit의 온칩 SRAM
- 풍부한 온칩 주변장치 옵션 집합
- 크로스코어(CrossCore®) 임베디드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개발 툴, 고속 인서킷 에뮬레이터, 이지키트(EZ-Kit) 개발 보드, 애플리케이션별 이지 익스텐더(EZ-Extender®) 카드를 비롯한 광범위한 개발 툴과 개발 보드, 그리고 보다 확장된 보드 사용 가능

공급 및 가격

ADSP-BF60x 프로세서 시리즈의 가격은 수량 1천 개당 15달러부터 시작하며, 현재 샘플이 제공되고 있다. 또한 이 새 블랙핀 프로세서로 개발하는 디자이너를 위해 크로스코어 임베디드 스튜디오, ADSP-BF609 이지키트 개발 보드, 인써킷 에뮬레이터 제품군이 공급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analog.comblackfin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데이터 시트 다운로드 또는 샘플 주문: www.analog.com/Blackfin60x
- ADSP-BF60x 제품군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동영상 확인:
http://videos.analog.com/video/products/processors-dsp/1522874826001/Introducing-the-Blackfin-ADSP-BF60x-Processors/
- ADI 온라인 기술지원 커뮤니티 엔지니어존(EngineerZone™)의 지원:
http://ez.analog.com/community/dsp/blackfin-processors
- ADI의 DSP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확인:
http://www.analog.com/en/processors-dsp/products/index.html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임종수 차장
02-2155-4200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한덕선
02-2016-71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