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금융그룹 사회공헌 “창업지원 최우선할 것”

뉴스 제공
한국산업은행
2012-04-03 13:02
서울--(뉴스와이어)--KDB금융그룹은 청년, 퇴직자, 빈곤계층 창업 등 전방위적인 창업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해외동포의 국내 교육 및 취업을 지원하며 우수 인재 발굴 및 배출에도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KDB금융그룹 강만수 회장은 산업은행 창립 58주년을 기념하여, “KDB나눔재단을 통해 ‘차원이 다른 사회공헌사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선언하며, “올해는 기존의 소외되고 빈곤한 가정을 지원하는 공헌활동은 지속하면서, 사업규모를 대폭 확대해 창업 지원과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KDB나눔재단은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지난주 개최된 이사회에서 2012년 사업규모를 131억원으로 ‘11년 27억원 대비 104억원 확대했다.

청년·퇴직자 창업지원 및 빈곤계층 금융 지원

2012년 KDB나눔재단의 대표사업은 ‘청년 창업지원’으로 청년 실업률이 10%에 육박하는 국내 현실을 감안할 때 시급한 과제로 평가된다. 재단은 본사업을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이나 기존 창업자 10팀을 선발해 지원하고, 창업교육은 물론 창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에서 탁월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업가에게는 실리콘밸리 연수기회도 부여한다.

퇴직자의 창업, 재취업도 적극 지원해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과 퇴직자의 근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전문성을 가진 은퇴자들의 신청을 받아 대한은퇴자연맹, 노인인력개발원 등과 함께 알맞은 자리를 연결하고 재취업 교육과 임금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빈곤계층의 자립을 위해서 KDB창업지원기금을 예비창업자와 창업 1년 이내의 영세 창업자에게 연리 3%대로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하며, 창업 교육과 사후 경영관리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젊은 해외동포의 국내유학, 경제활동 지원 추진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CIS 지역 고려인 장학생을 선정하여, 국내 대학교와 유관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우수한 역량을 가진 동포 젊은이들에게는 졸업 후 국내 취업도 알선해 고령화, 저출산으로 인한 국내 경제활동 인구 감소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스포츠와 예술 등 특정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재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잠재력을 가진 청소년을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차별화된 멘토링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로 키우겠다는 목표로 해외 대회나 콩쿨 참여 등을 지원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발굴할 예정이다.

사라져가는 전통 문화사업 보전에도 노력

도자기, 한지 등을 생산하는 전통 문화보전 사업과 관련된 영세 사업가를 지원하고, 우리의 문화를 알리기 위한 전시회를 개최시 전시회 비용도 일부 지원하기로 했다.

KDB나눔재단 박용하 사무국장은 “2012년 KDB나눔재단의 사업방향 설정을 위해 지난해 전문 컨설팅을 받았으며, 신규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 하는 동시에 기존에 추진중인 소외계층의 지원도 결코 소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db.co.kr

연락처

KDB산업은행 공보팀
02-787-6072